군도 거리두기 완화…장병 외출 정상화

박은경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회의실에서 코로나19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br />국방일보

서욱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회의실에서 코로나19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방일보

정부가 내달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를 시행함에 따라 군도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기로 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29일 국방부에서 합참의장, 각 군 참모총장, 해병대사령관, 국군의무사령관 등 70여 명의 지휘관이 화상으로 참석한 가운데 제14차 코로나19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장병 외출·외박의 경우 평일 외출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위험도를 평가하면서 점진적으로 늘리기로 했다. 외박은 당분간 통제하되 상황에 따라 완화할 계획이다.

휴가는 현행처럼 법령에 근거해 정상 시행한다.

군은 그동안 민간보다 강화된 방역지침으로 누적된 장병의 피로감과 높은 장병 백신 접종률을 고려해 부대관리 지침을 이미 일부 완화해 지난달 6일부터 부대원 15% 범위로 묶었던 휴가자를 20%로 늘려 휴가를 사실상 정상 시행해왔다.

다만 군은 향후 장병들의 휴가는 전투준비태세와 방역관리 범위 내에서 신축적으로 조정해가기로 했다.

휴가 복귀자의 경우 현행 복귀 후 2회 PCR(유전자증폭) 검사, 미접종자의 경우 14일간 격리, 접종자는 복귀 후 관찰 방침이 유지된다.

장병 면회는 장병의 백신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가능해진다. 단 면회객은 예방접종 완료자 또는 48시간 내 PCR 검사 음성확인자로 제한된다.

장병들을 대상으로 추가접종도 추진된다. 1단계로 군병원 의료진 3000여 명을 대상으로 내달 중 군 자체 추가 접종을 추진하고, 이어 2단계로 내년 1~2월에는 전 장병 50만 명을 대상으로 추가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서욱 장관은 “단계적 일상회복은 방역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일상회복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라면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기본적 방역지침은 준수를 당부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