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국산전투기 ‘KF-21’, 랜딩기어 접고 첫 비행 성공···“20년 노력 날아올랐다”

박은경 기자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서 축하 행사

미래 전장을 지배하는 영공 수호의 주역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가 28일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 활주로를 날아오르고 있다. 방위사업청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가 28일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 활주로를 날아오르고 있다. 방위사업청

“KF-21 보라매의 최초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국산 전투기의 전력화를 통해 더 완벽한 전력으로 공중 임무를 완수하겠습니다. 필승!”

28일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최초비행 성공 축하 행사가 열린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

이날 KF-21 조종간을 잡은 안준현 중령(진)이 이종섭 국방장관에게 경례와 함께 비행보고를 마쳤다. 행사장에 모인 내외빈 400여 명의 박수로 축하했다. KF-21을 활주로 옆 마련된 행사장 옆까지 몰고 와 내린 안 중령의 얼굴에는 헬멧 자국과 땀이 선명했다. 꼬리 날개에는 독수리 머리 무늬가 뚜렷했고, 수직 날개에는 1호기를 뜻하는 숫자 ‘001’과 태극기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었다.

안 중령이 조종한 KF-21 시제기 1호는 이날 지상 임무통제실의 교신과 이륙 허가에 따라 굉음을 내며 활주로를 날아올랐다. 두 달 전 초도비행에는 랜딩기어를 접지 않았지만 이날은 랜딩기어가 기체 안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KF-21에 이어 안전추적기 임무를 띤 국산 경공격기 FA-50이 뒤따라 이륙했다. 두 항공기가 속도를 내면서 순식간에 시야에서 사라졌다. KF-21은 이날 20분간 성공적으로 비행을 마쳤다.

28일 KF-21 시험 비행 성공 축하 행사에서 조종간을 잡은 안준현 중령(진)이 비행 성공 후 착륙해 헬멧을 벗고 있다. 방위사업청

28일 KF-21 시험 비행 성공 축하 행사에서 조종간을 잡은 안준현 중령(진)이 비행 성공 후 착륙해 헬멧을 벗고 있다. 방위사업청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8일 경남 사천시 공군3훈련비행단 활주로에서 열린 한국형전투기 KF-21 최초비행 성공 기념행사에서 최초비행 조종사 안준현 중령(진)에게 비행보고를 받고 있다. 오른쪽은 이헌승 국방위원장. 방위사업청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8일 경남 사천시 공군3훈련비행단 활주로에서 열린 한국형전투기 KF-21 최초비행 성공 기념행사에서 최초비행 조종사 안준현 중령(진)에게 비행보고를 받고 있다. 오른쪽은 이헌승 국방위원장. 방위사업청

KF-21은 지난 7월 19일 시제 1호기가 역사적인 첫 비행에 성공했다. 이날 행사는 두 달 전 이뤄진 KF-21 첫 이륙을 기념하는 자리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이헌승 국회 국방위원장, KF-21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강구영 사장을 비롯해 KF-21 공동 개발국인 인도네시아도 무함마드 헤린드라 국방 차관이 참석했다.

KF-21의 첫 비행 성공으로 한국은 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개발 국가가 됐다.

이종섭 장관은 “KF-21은 미래 전장을 지배하는 영공 수호의 주역이자 북한 위협을 억제하는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KF-21은 2000년 11월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이 국산 기본훈련기(KT-1) 출고 기념식에서 “늦어도 2015년까지 첨단 전투기를 자체 개발하는 항공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선언하면서 개발이 시작됐다. 2년 후 합동참모본부가 당시 주력기인 KF-16보다 상위급 전투기 120여 대를 개발하는 것으로 장기 신규 소요를 결정하면서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 그러나 추진 초기, 사업 타당성부터 의심을 받는 등 비관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았다. 개발 선언부터 사업 타당성 결론까지만 무려 9년 세월을 흘려보낸 것도 이 때문이다. 2010년 12월 예산 441억 원이 반영되면서 2011∼2012년 탐색개발이 진행됐고, 이어 2013년 11월 합동참모회의에서 작전요구성능(ROC)과 전력화 시기, 소요량이 확정됐다.

첫 비행한 비행체는 항공기라 하지 않고 ‘날틀’이라고 한다. 강구영 KAI 사장은 “아기가 태어날 때 100일이 되어야 비로소 인간으로 태어남을 축하하는 것과 같다”면서 “오늘 비로소 항공기로의 첫 비행과 함께 ‘출생 신고’를 하게 됐다”고 했다.

방사청은 “한국형 전투기 개발 성공은 공군이 훈련기를 통한 훈련부터 전투기를 통한 영공 수호까지 국산 항공기로 수행하는 항공 선진국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KF-21은 현재 시제 1호기를 활용해 초기 건전성 시험을 완료한 상태로 영역 확장 시험이 진행 중이다.첫 이륙 후 현재까지 약 10여차례의 시험 비행을 진행했다. 2026년까지 비행시험 2000여 회를 거쳐 체계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2032년까지 양산해 전력화를 목표로 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