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한반도 영향 땐 협의·동의 반드시 필요”…일 “허가 필요 없어”

유신모 외교전문기자

안보 문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 포함’ 관련 “즉각 삭제하라”

정부는 일본이 16일 ‘국가안보전략’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데 대해 “즉각 삭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포함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논평은 “일본 정부의 부당한 주장이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우리 주권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며,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김상진 국방부 국제정책관은 나카시마 다카오 주한 일본 해상자위대 방위주재관을 각각 초치해 항의했다.

일본의 개정 국가안보전략은 독도를 ‘우리나라 고유의 영토인 다케시마(일본 주장 독도 명칭) 영유권 문제’라고 표현했다.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이전보다 강하고 분명한 표현으로 담았다.

일본의 국가안보전략은 반격 능력을 명시하고 방위비를 대폭 늘리기로 해 동북아시아 정세와 한·일관계에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국가안보전략은 한국에 대해 “지정학적이나 우리 나라의 안전보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이웃 나라”라는 기술을 유지했다. 하지만 중국·북한·러시아를 적으로 규정하고 ‘유사시’ 적 미사일 기지를 선제공격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다. 북한을 헌법상 영토로 규정하는 한국에는 매우 민감한 문제다.

정부는 일본의 안보전략 개정이 몰고 올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개정 문서에 전수방위의 개념을 변경하지 않는다는 입장이 표명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부는 그동안 일본의 방위정책과 관련, “평화헌법의 정신을 견지하면서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는데 이번 일본의 개정 문서는 이 같은 한국의 기존 입장에서 벗어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미국의 주도로 한·미·일 안보협력이 강화되고 있는 배경에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 목적이 포함돼 있음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일본이 ‘반격 능력’ 보유를 선언한 데 대해선 “한반도 대상 반격 능력 행사와 같이 한반도 안보 및 우리의 국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은 사전에 우리와의 긴밀한 협의 및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외신 대상 브리핑에서 “반격 능력 행사는 일본의 자위권 행사로 다른 국가의 허가를 얻는 것이 아니다. 일본이 자체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반격 능력을 발동할 경우는 아주 절박하고 긴급한 상황일 것”이라며 “한국과 협의하거나 사전에 허가를 얻을 여유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