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북한 1일 단거리탄도미사일 1발 발사···김정은 “전술핵탑재까지 가능한 공격형 무기”

박은경 기자

전날인 31일 SRBM 3발 발사 후 연이틀

조선중앙통신, “초대형방사포의 성능검열 검수사격”

북한은 2022년의 마지막 날과 2023년의 첫날에 각각 초대형방사포 3발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군수경제 총괄기관인 제2경제위원회는 지난해 12월 31일 오전 당 중앙에 증정하는 초대형방사포의 성능검열을 위한 검수사격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사진 크게보기

북한은 2022년의 마지막 날과 2023년의 첫날에 각각 초대형방사포 3발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군수경제 총괄기관인 제2경제위원회는 지난해 12월 31일 오전 당 중앙에 증정하는 초대형방사포의 성능검열을 위한 검수사격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북한이 새해 첫날인 1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군은 북한이 오전 2시 50분쯤 평양 용성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미사일은 400여㎞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으며,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분석 중이다.

합참은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전날에도 황해북도 중화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3발을 발사했다. 발사 원점인 황해북도 중화군은 평양에서 남쪽으로 60㎞가량 떨어진 지역으로, 군사시설·기지가 있지만 탄도미사일 발사 장소로 이용된 것은 처음이다.

북한이 이틀 연속 도발에 나선 것은 군이 지난달 30일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에 성공한 데 대한 맞대응 성격으로 보인다. 북한이 연말연시에 연이어 도발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북한은 지난해 1월5일 극초음속 미사일을 시험발사하며 신년 도발에 나섰는데 1월1일 미사일 발사는 전례를 찾기 어렵다.

조선중앙통신은 1일 전날 도발에 대해 “초대형방사포의 성능검열 검수사격”이라고 주장하면서 “무장장비의 전투적 성능을 과시했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제2경제위원회에서는 2022년 12월31일 오전 당중앙에 증정하는 초대형방사포의 성능검열을 위한 검수사격을 진행했다”면서 “3발의 방사포탄은 조선동해의 섬 목표를 정확히 명중하였으며 무장장비의 전투적 성능이 과시됐다”고 밝혔다.

또 이날 단거리 탄도미사일에 대해서 “2023년 1월1일 새벽 조선인민군 서부지구의 어느 한 장거리포병구분대에서는 인도된 초대형방사포로 1발의 방사포탄을 조선동해를 향해 사격했다”고 밝혔다.

1일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전날 ‘600㎜ 초대형 방사포 증정식’에 참석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연이틀 발사된 방사포에 대해 “남조선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탑재까지 가능한 공격형 무기”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저 무장장비는 군사기술적으로 볼 때 높은 지형극복 능력과 기동성, 기습적인 다련발정밀공격능력을 갖추었으며 남조선 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탑재까지 가능한 것으로 하여 전망적으로 우리 무력의 핵심적인 공격형 무기로서 적들을 압도적으로 제압해야 할 자기의 전투적 사명을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장거리 포병부대에 초대형 방사포를 ‘인도’했다고 밝혀 실전배치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