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쇄신파 “기자회견 왜 했나…국민 눈높이에 전혀 안 맞아”

강병한 기자

“인혁당 논란 재판 보는 듯”… 친박계는 “팩트를 볼 필요가 있다” 감싸기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21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정수장학회 논란에 정면돌파를 시도하자 당내 반응은 엇갈렸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쇄신파 의원들은 “이런 내용이면 도대체 왜 기자회견을 한 것이냐”며 일제히 실망과 우려를 표했다. 핵심 친박근혜(친박)계 의원들은 박 후보를 감쌌다.

친이명박(친이)계 개혁 성향인 김용태 의원은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법적으로 박 후보와 연관성이 없다고 해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는 게 정치가 아닌가”라며 “국민의 눈높이에 전혀 맞지 않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또 “이게 정면돌파할 일인가”라며 “인혁당 논란의 재판을 보는 것 같다”고 한탄했다.

김 의원은 특히 박 후보가 정수장학회 전신인 부일장학회를 설립한 고 김지태씨를 부정축재자로 비난한 데 대해 “법원에서 강압이 있었다고 판결을 내렸다면 김지태씨 유족을 위로했어야 맞다”고 지적했다.

개혁 성향의 김성태 의원 역시 “진일보한 미래를 위해 과거사 문제에서 가장 명쾌하게 정리하고 넘어가야 할 실천적 내용이 정수장학회 문제인데 박 후보의 발언은 안타깝다”고 밝혔다.

한 수도권 의원은 “행사 중에 기사를 보고 깜짝 놀랐다. 이런 내용이면 도대체 왜 기자회견을 한 것이냐”면서 “국민대통합을 한다면서 기자회견까지 열어 김지태씨를 공격하는 게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은 “박 후보가 판결문 내용을 모르는 것도 문제고 전반적으로 충격”이라고 했다.

박 후보의 과거사 사과 이후 추슬러졌던 당이 다시 풍랑에 휩싸일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수도권 의원은 “ ‘쿨’하게 정리했어야지, 왜 기자회견을 한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김무성 전 의원이 총괄선대본부장으로 오면서 당이 정리가 되나 싶었는데 앞으로 시끄러워지게 됐다”고 말했다. 한 친박계 초선 의원도 “누가 어떤 식으로 박 후보에게 보고를 올렸는지 이해가 안된다”며 “앞으로 시끄러워질 일만 남았다”고 우려했다.

이에 반해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기자들이 ‘팩트’(사실)를 볼 필요가 있다”며 “박 후보와 정수장학회가 법적이든 운영상이든 관련없다는 것은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부일장학회 강탈 문제도 법원 판결문에서 드러났듯이 결론적으로 말해 강탈로 부를 수 있는 정도의 강압성은 아니라는 뜻”이라며 “강탈도 아니고 직접 관련도 없는 박 후보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