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탐구

서점가 영향력은… ‘생각’ ‘서재’ 등 안철수 관련 책 판매 1위

백승찬 기자

성공한 경영자·멘토로 이미 인기

문재인 9권·박근혜 7권 뒤이어

대통령은 책과 함께 나왔다. 한기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소장은 대통령과 책의 관계를 김대중 대통령의 당선기까지 거슬러 올라갔다.

1992년 대선에서 패배한 김대중 후보는 정계은퇴를 선언한 뒤 영국에 체류하다가 <다시,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를 내면서 정계복귀의 의지를 다졌다. 노무현 대통령은 사적인 이야기까지 진솔하게 털어놓은 <여보 나 좀 도와줘>를 내면서 서민적이고 감성적인 이미지를 만들었고, 이러한 흐름은 기타를 치거나 눈물을 흘리는 대선 광고 전략으로까지 이어졌다. 이명박 대통령의 이미지는 1995년 <신화는 없다>와 함께 연출되기 시작했다. ‘20대 이사, 30대 사장, 40대 회장’이라는 입지전적인 이야기는 사회적 성공에 대한 독자의 열망을 자극했고, 이 열망은 지난 대선을 지배했다.

반면 이들과 대결해 낙선한 이회창, 정동영 후보는 독자의 사랑을 받은 이렇다 할 책을 내지 못했다.

[대선주자 탐구]서점가 영향력은… ‘생각’ ‘서재’ 등 안철수 관련 책 판매 1위

책의 판매량만으로 본다면 올해 대선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이는 안철수 무소속 후보다. 교보문고에서 올해 1~10월 유력 대선 후보 3인에 관련된 책의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안철수 후보는 50위권 내에 35권의 책을 올렸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9권,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7권이었다(<안철수냐 문재인이냐>는 양쪽에 포함).

1위에 오른 <안철수의 생각>은 7월 출간돼 3개월 만에 70만부가 팔렸다. 극비리에 만들어져 배포되는 등 출판가에 많은 화제를 만든 이 책에서 안 후보는 청년실업, 비정규직, 공교육 붕괴, 언론사 파업 등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의견과 해법을 밝힌다. 당시까지 대선 출마 여부를 확실하게 밝히지 않았던 안 후보는 선거공약집 성격을 띤 이 책으로 사실상의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해 2월 출간돼 지금까지 10만부가량 판매된 <안철수의 서재>는 2위를 차지했다. 같은 출판사에서 같은 형식으로 낸 <문재인의 서재> <박근혜의 서재>는 의미 있는 판매량을 기록하지 못했다.

문재인 후보의 <운명>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2주기를 맞은 지난해 발간됐다. 노 전 대통령과의 인연, 참여정부의 비사를 기록했다. 문 후보는 책에 “참여정부를 넘어서야 한다”며 “성공은 성공대로, 좌절은 좌절대로 뛰어넘어야 한다”고 적었다. <운명>은 출간 석 달이 안돼 20만부를 돌파했고, 문 후보는 책 출간 1년 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문 후보는 출마 이후 정치인으로서의 좀 더 구체적인 구상을 담은 <사람이 먼저다>를 내놨다.

박근혜 후보의 자서전 <절망은 나를 단련시키고 희망은 나를 움직인다>는 17대 대선을 앞둔 2007년 7월 출간됐다. 박 후보는 이 책에서 어린 시절의 추억, 부모에 대한 기억, 청와대를 떠난 이후 정계로 돌아오기까지의 세월, 정치인으로서의 포부 등을 밝혔다.

서점가에서 ‘안철수’ 관련 서적이 인기를 끈 이유는 몇 가지로 짐작할 수 있다. 우선 박근혜, 문재인 후보에 비해 정치 신인이라 할 수 있는 안 후보의 정치 구상에 대한 검증, 정보가 부족했다는 점이다. <안철수의 서재>를 낸 출판사 푸른영토의 이세경 편집장은 “안철수씨가 서울 시장 보궐 선거에서 박원순 후보에게 양보를 한 후 정치적 입지가 대두되던 시점에 책이 나왔다”고 말했다. 이전에도 안철수 후보에 관련된 책은 많았지만 출간된 지 오래됐거나, 공부 방법·경영법 등 실용적인 내용의 책들이 대부분이었다.

안 후보가 성공한 경영자이자 청년들의 ‘멘토’로 떠오르면서 서점가에서 일찌감치 인기를 끌고 있었다는 사실도 무시할 수 없다. 실제 베스트셀러 50위권 내의 안 후보 관련 책들 중 상당수가 경영자 혹은 멘토로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CEO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과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는 각각 2004년, 2001년에 나왔음에도 지금까지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대선 후보를 직접 다룬 책의 판매량이 쏠쏠한 것과 달리, 정치평론가, 지식인들의 정치서적은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다. 대선을 눈앞에 두고 있음에도 지난해의 <닥치고 정치> 같은 정치서적이 자취를 감춘 것이다. 송호근 서울대 교수의 <이분법 사회를 넘어서> 정도만이 출간 1개월 만에 1만4000부가 팔리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책을 낸 다산북스의 서선행 팀장은 “제목부터 양극단에 속하지 않은 독자층에 맞춰 지어졌다”며 “우리 사회의 중도층 독자들이 예상보다 많음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기호 소장은 “책을 통한 합리적인 정책 제안이 부족한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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