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서울 107만호 신속 공급”···서울 유세 앞두고 ‘부동산 민심’ 거듭 호소

박홍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28일 경북 안동 웅부공원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28일 경북 안동 웅부공원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일 서울 지역 유세를 앞두고 “서울에 총 107만호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하겠다”며 ‘부동산 민심’에 거듭 호소하고 나섰다. 대선 최대 승부처이자 이 후보가 열세를 보이는 서울에서의 역전을 위해 악화된 부동산 민심을 달래는 데 집중하는 모습이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서울시민께 드리는 약속’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 후보는 오후 서울 명동에서 집중 유세를 앞두고 있다.

이 후보는 “오늘 서울 유세를 앞두고 서울시민께서 가장 크게 체감하고 계신 부동산 문제 등에 대한 대책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며 그동안 자신이 발표했던 각종 부동산 대책들을 다시 열거했다.

이 후보는 부동산 세금 완화와 주택 공급 확대, 대출 규제 완화 등을 먼저 제시했다. 이 후보는 “부동산 공시가격제도를 개선해 과세부담을 완화하고, 종합부동산세로 인한 억울함이 없도록 개선하겠다”며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는 취득세 50%를 감면하고,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는 한시 유예하겠다. 서울에 총 107만호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는 LTV(주택담보대출비율)를 최대 90%까지 인정하겠다. 낮은 고정금리의 각종 정책 모기지를 대폭 확대하겠다”며 “청년 주거복지 지원을 위해 미래소득을 고려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적용하겠다. 전세금 인상분에 대한 대출 규제도 해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또 재건축·재개발에 대해선 “용적률 500% 상향이 가능한 4종 주거지역을 신설하겠다”고 밝히는 등 규제 완화를 예고했다.

이 후보는 “1인 가구의 주거 안정도 세심히 살피겠다”며 “긴급자금 대출, 개인 건강검진, 독거 어르신 돌봄, 여성 주거안전 시설 등 1인 가구의 안전망을 내실있게 마련하겠다. 원룸, 오피스텔, 다세대 주택 거주자가 불투명한 관리비, 불공정 임대차 계약, 불법 건축물로 인해 갈등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3차 백신접종자 대상 영업제한 24시 완화 등 유연하고 합리적인 스마트 방역으로 즉각 전환하고 지난 1월21일 발표했던 ‘서울을 서울답게 만들기 위한 이재명 정부의 7대 공약’도 반드시 실천하겠다고 공약했다. 7대 공약은 대규모 주택 공급, 철도·도로 지하화, 1인 가구 맞춤 행정서비스, 강북·강남 격차 해소, 첨단산업 및 창업 글로벌허브, 문화·관광 중심지, 탄소중립 생태도시 서울 등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