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안정’ 밀어준 서울·충청…‘정권 견제’ 불씨 살린 경기

조미덥·조문희 기자

국민의힘 압승, 4년 전과 뒤집힌 수도권·충청 표심이 큰 역할

20대 남녀 지지성향 격차 30%P 넘어…대선 때보다 더 벌어져

‘국정 안정’ 밀어준 서울·충청…‘정권 견제’ 불씨 살린 경기

6·1 지방선거 표심은 윤석열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밀어준 수도권과 충청, 그 사이에서 수도권의 독식을 막고 정권 견제의 불씨를 살려준 경기 민심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더 많이 지지했던 인천과 세종이 이번에 광역단체장 선택에선 국민의힘으로 돌아섰다. 방송 3사(KBS·MBC·SBS) 출구조사에선 지난 대선에서 이슈가 됐던 20·30대의 남녀 간 표심 차이가 더 두드러졌다. 투표율이 50.9%로 저조한 것을 두고는 대선 패배 후 각성하지 않은 민주당과 지역주의를 극복하지 못한 정치권에 대한 심판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선 국민의힘이 12곳을 차지해 민주당(5곳)에 압승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3(국민의힘 계열) 대 14(민주당)로 참패한 것에 비하면 극과 극으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엔 4년 전 민주당에 광역단체장을 모두 몰아줬던 수도권과 충청 표심의 변화가 큰 역할을 했다.

■180도 돌아선 충청 민심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은 2014년과 2018년 연속으로 민주당이 광역단체장을 싹쓸이했지만 이번에 모두 국민의힘으로 돌아섰다. 이는 대선 때 ‘충청의 아들’, ‘충청대망론’을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을 정권 초에 밀어주자는 지역 정서가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도 충청권 유세에서 ‘충청의 대선 지지에 예산 폭탄으로 보답하겠다’고 약속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 이어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까지 민주당 인사들의 ‘성비위’ 사건이 연달아 터지면서 민심이 더 돌아섰다. 대선 때 이재명 후보를 더 많이 지지했던 아산시는 이번 충남지사 선거에서 김태흠 국민의힘 후보(51.00%)에게 과반의 표를 몰아줬다.

인천과 세종도 대선 결과가 뒤집혔다. 대선 때 이재명 후보에 대한 지지가 윤석열 후보보다 1.86%포인트 높았던 인천은 유정복 국민의힘 후보(51.76%)의 득표율이 박남춘 민주당 후보(44.55%)보다 7%포인트 이상 높았다. 세종에선 51.91%(이 후보) 대 44.14%(윤 후보)였던 대선 결과가 47.16%(이춘희 민주당 후보) 대 52.83%(최민호 국민의힘 후보)로 확 바뀌었다.

경기에선 김동연 민주당 후보가 49.06%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48.91%)와 0.15%포인트 차 신승을 거뒀다. 경기에서는 ‘일 잘하는 일꾼을 통한 정권 견제’ 논리가 통한 것이다. 이로써 국민의힘의 수도권 광역단체장 석권을 막고, 정권 견제 명분을 살려준 것이다. 대선 때 경기에서는 이 후보가 50.94%로 윤 대통령(45.62%)에 5%포인트 이상 앞섰다.

■20대 남녀 성향 차 30%P 넘어

‘국정 안정’ 밀어준 서울·충청…‘정권 견제’ 불씨 살린 경기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를 보면 20·30대 남녀의 지지성향 격차가 대선에 비해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20대 내에서 성별에 따라 국민의힘과 민주당 지지율 차이가 30%포인트 이상 났다. 지방선거에서 20대 이하 남성은 국민의힘 지지가 65.1%인데, 20대 이하 여성은 30.0%에 그쳤다. 반대로 20대 이하 남자의 민주당 지지는 32.9%에 불과했지만 20대 이하 여성의 민주당 지지는 66.8%였다. 지난 대선에서 20대 남성이 윤 후보에게 58.7%, 20대 여성이 이 후보에게 58%를 각각 몰아주며 쏠림 현상이 있었지만, 그때보다 격차가 더 커진 것이다. 30대에선 격차가 줄지만, 국민의힘과 민주당에 대한 남녀 간 지지율 차이가 15%포인트 이상이었다.

민주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투표 불참이 투표율 저조와 민주당 패배로 이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강행, 성비위 사건 이후 민주당에 회초리를 드는 심정으로 투표장에 안 나온 분들이 꽤 있다”고 말했다.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도 “대선 패배 책임자들이 지역을 바꿔 출마하는 등 민주당이 지지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투표할 의지를 주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광주(37.7%)와 대구(43.2%) 투표율이 낮았던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정 정당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는 것이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