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빠진 ‘전주을 재선거’···후보자 ‘우르르’

김창효 선임기자
오는 4월 5일 전북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 의사를 밝힌 강성희 진보당 민생특위원장, 김경민 국민의힘 전 전주시장 후보, 임정엽(무소속) 전 완주군수, 김광종(무소속) 전 우석대 기획부처장, 김호서(무소속) 전 전북도의회 의장,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 (왼쪽부터) 사진 크게보기

오는 4월 5일 전북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 의사를 밝힌 강성희 진보당 민생특위원장, 김경민 국민의힘 전 전주시장 후보, 임정엽(무소속) 전 완주군수, 김광종(무소속) 전 우석대 기획부처장, 김호서(무소속) 전 전북도의회 의장,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 (왼쪽부터)

이상직 전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에 따른 의원직 상실로 오는 4월5일 치러지는 전북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다자구도로 확정됐다.

이번 재선거는 민주당 무공천 속에 민주당의 빈자리를 놓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시민사회단체들이 ‘시민후보’를 선발해 출마시킨다는 방침이어서 최소 4자 구도가 예상된다.

24일 현재 출마 의사를 밝힌 입후보자는 강성희 진보당 민생특위원장, 김경민 국민의힘 전 전주시장 후보, 임정엽(무소속) 전 완주군수, 김호서(무소속) 전 전북도의회 의장, 김광종(무소속) 전 우석대 기획부처장 등 5명이다. 이들은 전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 등록을 마쳤다. 여기에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비례·도당위원장)이 비례 국회의원 배지를 버리고 지역구에 출마하겠다며 도전장을 던졌다.

앞서 가칭 ‘전주을 재선거 시민추천위원회’는 최근 발대식을 하고 시민후보 추대에 나섰다. 또 이관승 민생당 공동대표 겸 전북도당위원장도 조만간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어서 현재까지 8명의 후보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냈다. 이번 4·5 전주을 재선거의 최대 변수는 ‘투표율’로 예상되며 무소속 후보 간 ‘단일화’도 중요 변수로 꼽히고 있다.

지역 정가에선 “전북에선 보기 힘든 본선 다자구도로 인지도와 조직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라며 “아주 적은 표 차이로 당락이 결정될 수 있어 최대한 빨리 유권자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는 후보가 유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선거는 후보가 난립하고 있지만 뚜렷한 쟁점이 두드러지지 않는 상황에서 유력 여당 후보의 출현으로 ‘정권심판론’ 공방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전북 정치권은 전주을 재선거 투표율이 35% 안팎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전주을 유권자는 16만여명으로 투표율이 35%이면 5만6000명, 30%일 경우 4만8000명 수준이다.

전주을 재선거 투표율이 역대 최저치가 예상되어 당락을 결정할 매직넘버는 2만5000명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