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원로들 “총선 참패, 윤 대통령 책임 커···이재명 대표 만나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7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7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출신 정치 원로들은 17일 당 지도부를 향해 윤석열 대통령의 불통과 당이 이를 견제하지 못한 것이 총선 참패 원인이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윤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직접 국정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10여명과 간담회를 했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간담회가 시작하자마자 작심한 듯 “이번 (총선) 참패의 원인은 대통령의 불통과 당의 무능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라며 “(윤 대통령의) 한 발 늦은 판단과 의정 갈등에서 나타난 대통령의 독선적인 모습들이 막판 표심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윤 대통령에게 “대통령실 스태프(참모)나 주변에 언로를 열어서 허심탄회하게 자유토론 이상으로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를 부탁한다”고 했고, 여당에는 “더 이상 대통령만 쳐다보는 정당이 돼선 안 된다. 직언이 필요하면 직언하는 당이 돼 달라”고 했다.

다른 참석자들도 윤 대통령의 일방통행식 국정 운영이 총선 패배의 주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유흥수 전 의원은 “국정 방향이 잘못됐다는 게 아니라 그걸 집행하는 방법, 국정 스타일을 국민이 별로 안 좋아하는 것”이라며 “거기에다 민생 어려움이 많아 (국민이) 종합적으로 심판한 것”이라고 밝혔다. 참석자 A씨는 통화에서 “참석자들이 다 (총선 패배에) 대통령 책임이 크다고 했다”며 “의대 정원 증원 문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대사 발령, 대파 문제 등이 전부 윤 대통령으로부터 나온 거 아니냐”고 말했다.

유준상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총선 참패 후 첫 소회를 밝힌 데 대해 “국민 앞에 당당히 나서서 그때그때 기자회견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참석자 B씨는 “대통령이 언론을 가까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임고문들은 윤 대통령이 제1당 수장인 이 대표와 소통해야 여소야대 국면에서 국정 운영이 가능할 거라고 강조했다. 나오연 전 의원은 “과반 의석을 가진 야당 대표인데, 사법 리스크가 있다 하더라도 상대해야 한다”며 “이 대표와 만나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당 지도부는 대통령이 야당 대표도 만나도록 권유해 보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후임 인선에 대한 조언도 나왔다. 정 전 의장은 “총리는 경제통에 대통령에게 언제든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중심 잡힌 인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A씨는 “친윤이나 윤핵관이 비서실장으로 가면 안 된다”며 “여야와 소통이 가능한 인물로 골라야 한다”고 밝혔다.

참석자 여럿은 여당 지도체제 조기 정상화를 위해 윤 권한대행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전당대회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한다. 참석자 C씨는 “윤 권한대행이 6월에는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를 뽑아야 한다고 하더라”며 “두 달밖에 안 남았으니 효율적으로 빨리 당대표를 세우라는 얘기가 많았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오는 22일 2차 당선인대회를 열어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한다.

윤 권한대행은 이날 초선 지역구 당선인 중 14명과 오찬 간담회도 했다. 당선인들은 여당 지지세가 약한 4050 유권자에 대한 공략 방안을 찾아야 향후 선거에서 승산이 있다고 강조했다. 정성국 당선인은 “여의도연구원 기능을 보완해서 선거 전략을 잘 제시해 주면 좋겠다고 했고, 윤 권한대행도 공감했다”고 밝혔다. 다만 총선 패배 책임에 대한 발언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