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일본 총리 G7 순방에 “군비증강 지지 청탁여행”···‘아시아 나토’ 경계

박광연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1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국제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내려오고 있다. A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1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국제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내려오고 있다. AP|연합뉴스

북한이 13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주요 7개국(G7) 순방에 대해 “군비증강에 대한 지지를 얻으려는 청탁 여행”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은 아시아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의 영향력 확대를 우려하며 사실상 한·미·일 군사협력 강화를 경계하고 중국과의 유대를 재확인했다.

북한 공식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국제정치연구학회 연구사 김동명 명의로 올린 글에서 “일본이 G7 성원국들에 들고 다니는 새로운 국가안보전략이라는 것은 그 내용과 성격에 있어서 기존의 ‘전수방위(공격을 받을 경우에만 최소한의 자위력 행사 가능)’ 정책을 선제공격 정책, 전쟁정책으로 전환한 대결 각본”이라고 주장했다.

통신은 “기시다의 이번 행각의 목적이 선제공격과 군비증강을 골자로 하는 저들의 새로운 국가안보전략에 대한 성원국들의 지지를 획득하려는 데 있다는 것이 명백히 입증됐다”며 “주변 나라들의 우려심과 거부감이 날로 증대되자 일본은 ‘공통된 가치관’을 공유하는 나라들의 지지를 확보하려고 청탁 여행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9일부터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캐나다 등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했다. 13일(현지시간)에는 미국 워싱턴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을 만난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적 기지 반격 능력’을 명시한 새 국가방위전략을 공개했다.

통신은 “문제는 군사대국화를 추구하는 일본의 움직임에 일부 서방 나라들이 적극 동조해나서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불안정의 먹장구름을 몰아오고 있는 것”이라며 “기시다가 발을 들여놓을 나라들이 모두 나토 성원국들이라는 점에 보다 큰 위험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나토가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더 많은 전투함선들을 배치하고 동맹국들과의 합동군사훈련에도 더 맹렬히 참가할 계획이라고 하면서 지역의 긴장도수를 한층 격화시켰다는 것도 세상이 다 알고 있다”며 “가뜩이나 역사 문제, 영토 문제 등으로 이해관계가 천갈래 만갈래로 얽혀져 있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불화의 씨앗을 깊숙이 묻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은 새해 첫날 대남·대미 ‘강 대 강’ 원칙을 재확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노동당 전원회의 보고를 공개한 이후 공식매체를 통해 대외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 주민들에게 올해 경제·민생 목표 달성을 독려하는 데 주력했다.

최근 미·일 외교·국방장관 회담 등을 계기로 일본의 군사력 강화 움직임에 힘이 실리자 경계심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나토를 거론하며 한반도를 둘러싼 한·미·일 군사협력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김 위원장이 지난 1일 공개된 전원회의 보고에서 “미국은 일본, 남조선(한국)과의 3각 공조 실현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동맹 강화’의 간판 밑에 ‘아시아판 나토’와 같은 새로운 군사쁠럭(블록)을 형성하는데 골몰하고 있다”고 밝힌 정세 인식의 연장선상이다.

통신은 또 “중국을 전방위적으로 압박하자는 것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마수를 뻗치고 있는 나토의 흉심”이라며 중국을 두둔했다. 북한은 최근 한·미·일 군사협력 강화에 맞서 중국·러시아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북한 외무성은 지난 11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대만 관련 발표를 전하며 “정세분석가들은 대만 주패장(카드)을 이용하여 중국을 억제하려는 미국의 전략이 변하지 않는 한 대만 문제를 둘러싼 중·미 사이의 대립과 모순은 더욱 더 격화될 것이라고 평하고 있다”고 미국을 비난했다.


Today`s HOT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개전 200일, 침묵시위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