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주자들의 부동산 해법은?

탁지영 기자
민주당 대선주자들의 부동산 해법은?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6일 부동산 문제 해법으로 ‘과세 강화’를 내세웠다. 이 지사는 국토보유세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택지 소유에 부담금을 부과하는 등의 토지공개념 3법 발의를 예고했다.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대부분이 부동산 문제 해결책으로 세금을 거론하는 가운데 정세균 후보는 유일하게 공급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여당 대선 예비후보 8명 모두 문재인 정부의 가장 실패한 정책으로 ‘부동산’을 꼽으면서 본격적인 부동산 정책 대결이 시작됐다.

이 지사의 부동산 해결책은 투기용 부동산에 과세를 강화하되 공공주택 비율을 늘리는 정책으로 요약된다. 가장 방점이 찍힌 부분은 보유세 강화다.

이 지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부동산시장법 제정 국회토론회’에 참석해서도 “필수적인 부동산 외에 다른 부동산을 가지고 있으면 득이 되지 않도록 만드는 게 정책의 핵심”이라며 “보유세 부담을 늘려야 된다는 게 확고한 신념”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난 4일 진행된 2차 국민면접에서도 “실거주 1주택자는 보호하되 비거주 투자용은 금융제한 등과 같은 강력한 제재를 통해 갖고 있지 않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보유세 일부를 ‘기본소득’으로 돌려주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보유세 부담액은 일반예산으로 쓰지 말고 모든 국민께 똑같이 나눠드리면 곧 기본소득 토지세가 된다”며 “특별회계로 토지 보유세를 모아 모두에게 지급하면 국민의 90% 가까이가 내는 것보다 받는 게 많아 조세저항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급책으론 ‘기본주택’을 내걸었다. 무주택자가 저렴한 비용을 내고 30년 이상 거주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그는 이날 토론회에서 “신도시 지역과 역세권 등 핵심 지역에 고품질의 장기공공임대주택을 대량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금융감독원에 준하는 부동산 감독기구를 설치하는 방안도 내놨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도 부동산 감독기구를 만들라고 했는데 관료들이 저항해 부동산거래분석원으로 격하됐다”며 “빠른 시간 내 부동산으로 투기하거나 부당이익을 얻을 수 없도록 하는 장치를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토지공개념 3법을 들고 나왔다. 그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택지 소유에 부담금을 부과하고(택지소유상한법), 개발이익 환수를 강화하며(개발이익환수법), 유휴토지에 가산세를 부과(종합부동산세법)하는 ‘토지공개념 3법’을 다음주 대표발의하겠다고 밝혔다. 3개 법을 통해 걷힌 부담금과 세금은 균형발전과 청년 주거복지 사업 및 공공임대주택 건설에 5 대 5 비율로 쓰도록 했다. 이 전 대표도 ‘과세’를 부동산 문제 해결책으로 내세운 것이다. 이 전 대표는 ‘부담금과 세금 때문에 증세로 보인다’는 질문에 “땅부자에 대한 증세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도 공급책을 함께 밝혔다. 그는 “택지소유상한법과 종부세법 강화로 인해 매물로 나오는 택지와 유휴토지를 토지은행을 설립해 국가가 매입·비축하면 국공유지 비중을 높일 수 있다”며 “그 토지를 중산층도 살고 싶어하는 품질 높은 공공임대주택을 대폭 확충하는 데 활용하겠다. 토지임대부 형태의 주택 공급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추미애 후보도 부동산 해법으로 ‘지대개혁’을 내세우며 증세론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정세균 후보는 ‘공급 폭탄’에 방점을 뒀다. 그는 지난달 21일 국회에서 “집값이 안정될 때까지 부동산 세제는 원칙대로 유지돼야 한다”며 “공급 폭탄을 집중 투하하겠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5년간 공공·민간을 합쳐 280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했다. 60세 이상 1세대 1주택자에게 종합부동산세 납부를 유예하는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박용진 후보는 공공부지 개발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양승조 후보는 공공주택 비율을 20%까지 올리고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을 15년간 300만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최문순 후보는 공공재개발을 확대하는 내용의 주택사회책임제를, 김두관 후보는 1가구 1주택 국가책임제를 시행하겠다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