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박지원과 보도 날짜 상의’ 의혹에 “말꼬리잡기”

정대연 기자
조성은, ‘박지원과 보도 날짜 상의’ 의혹에 “말꼬리잡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보도 날짜를 상의했다고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조성은씨는 “말꼬리 잡기식 억지”라고 반박했다.

조씨는 지난 12일 SBS 8시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제보와 보도) 날짜와 기간 때문에 저에게 어떤 프레임 씌우기 공격을 하시는데, 사실 (<뉴스버스> 첫 보도가 나간) 9월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박지원 국정)원장님이나 제가 원했거나 제가 배려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거든요”라고 말했다. 이 발언은 편집본이 방영된 SBS 8시 뉴스 본방송에서는 보도되지 않았고, SBS 뉴스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전체 인터뷰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씨는 이어 “그냥 이진동 기자(뉴스버스 발행인)가 ‘치자’ 이런 식으로 결정을 했던 날짜(9월2일)고 그래서 제가 사고라고 표현했다”며 “위험성이 있거나 혹은 당사자가 이걸 듣고 인지를 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절대로 말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진행자가 ‘박 원장에게 어떤 이야기도 하지 않았나’고 묻자 “그럼요”라며 “왜냐하면 이전에도 대표님(박지원 원장)이 법사위원을 오래 해서 윤 전 총장, 박영수 특검, 당 고문 등과 골고루 친분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아서 말할 수 없었다”고 답했다.

조씨는 13일 아침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전날 인터뷰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박지원 대표(국정원장)와는 어떤 요소에서라도 윤 (전) 총장에 대한 내용들을 상의하거나 할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았고, 심지어 한 달 후의 미래인 9월2일 보도는 하루 전날에도 알 수 없던 (저로서는) 사고와 같은 보도였으므로 말도 안되는 엮기다”라고 밝혔다. 조씨는 박 원장에 대해 “윤 (전) 총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아 애초부터 고려대상이 아니었다는 점, 심지어 대립적 관계에 있을 것으로 보이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나 김오수 (검찰)총장도 정치적 해석 외에 내적 친분을 판단할 수 없어 대상으로 삼지 않았다는 점 등에서는 그 어떤 변동사항이 없다”고 했다. 조씨는 윤석열 캠프를 향해 “온라인에서 조직적으로 사실을 호도하는 여론몰이할 생각을 하지 말고 ‘조작, 공작’이라는 황당한 구호 외에 저처럼 사실관계를 입증하기 바란다”고도 했다.

조씨는 지난 7월21일 뉴스버스 기자에게 ‘고발 사주’ 의혹 관련 자료 등을 제보했다. 뉴스버스는 지난 2일 이를 처음 보도했다. 조씨와 박 원장은 두 날짜 사이인 지난달 11일 서울의 한 호텔 식당에서 만난 사실이 확인됐다. 국민의힘은 국정원의 선거 개입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