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10월말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완화”

박은경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br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내달 말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전환하는 ‘위드 코로나’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이지만 백신 접종 완료 상황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부담 등을 고려해 예정대로 일상 회복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방송된 지역민영방송협회 특별대담에서 “10월 말이 되면 전 국민 70%가 접종을 완료할 것”이라며 “그만큼 코로나의 활동 공간을 좁혀놓는 것이다. 그러면 다음 단계로 방역 뿐 아니라 일상이 회복되는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1년 8개월째 협조를 해주는 국민들께 언제까지나 참아달라고 요청하기가 너무 힘든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단계적 일상 회복 국면에 들어가더라도 마스크는 계속 쓰는 등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코로나19 이전 일상으로 가는 시점을 올해 연말쯤으로 예상했다.

그는 “올해 연말쯤 미국 등에서 ‘먹는 치료제’가 나오면 상대적으로 역병과의 싸움에서 인류가 유리한 위치가 되고 우리가 생각하는 일상으로도 되돌아가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미래 세대를 위한 과제로 지역균형발전과 탄소중립을 꼽았다. 수도권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추가 이전과 관련해 “올해 가을에 어느 정도 큰 가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덩치가 큰 기관들은 이미 지역 혁신도시로 많이 이전했다”면서 “수도권에 남은 기관들을 추려보니 400곳 정도 되는데 그중 직원 100명 이상인 곳은 150곳”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기관들을 적절히 재배치하면 지역 혁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여러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탄소중립 계획 관련해서는 내달 발표하는 국가온실감축목표(NDC)를 40%로 제시했다.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배출량의 40% 이상 감축한다는 의미다.

김 총리는 “40%까지 목표치를 해야 하니 기업들은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서로 노력해야 한다”며 “국제 합의를 따르지 않으면 탄소가 나오는 제품은 팔 수가 없다. 탄소중립은 생존필수”라고 강조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