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개발이익 환수에 더해 분양원가 공개”

곽희양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코인노래방에서 ‘코로나19 위기 업종 자영업자 현장 간담회’를 갖고 자영업자의 고충을 듣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코인노래방에서 ‘코로나19 위기 업종 자영업자 현장 간담회’를 갖고 자영업자의 고충을 듣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7일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시행한 아파트 건설·분양원가 공개 제도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개발이익환수제 제안에 이어 분양원가 공개제 공약으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이 지사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개발이익 국민환원제부터 분양원가 공개까지, 이번 대선을 토건부패세력과 그들과 한 몸이 되어 특혜를 누려온 세력까지 뿌리 뽑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분양원가 공개는 이미 십수 년 전부터 분양가 거품과 공사비 부풀리기 등을 제어해 집값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된 것”이라며 “저는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시절부터 강한 반대를 무릅쓰고 건설원가·분양원가 공개를 추진하며 토건 카르텔 해체에 앞장서왔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토건세력과 싸우는 이미지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이재명 죽이기가 계속되면서 역설적으로 토건 기득권과 한 몸이 되어 불로소득으로 특혜를 누려온 세력이 누구인지, 토건 카르텔에 맞서 일관되게 싸워온 사람이 누구인지 명명백백히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캠프 총괄 선대본부장인 조정식 의원은 이 지사의 대장동 연루 의혹을 제기하는 이낙연 전 대표에게 “국민의힘을 대변하는 주장을 펼치는 것”이라며 “도대체 왜, 무슨 의도에서 그러는가”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을 향한 공세도 강화했다. 그는 SNS에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에게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는 녹음파일이 보도된 것을 언급하며 “사실이라면 윤석열 후보도 국민에게 사죄하고 즉각 후보를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 캠프 대장동 태스크포스(TF)팀도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윤 전 총장이 전날 대장동 의혹에 대해 “확인된 배임 범죄”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후배 검찰들에 공개적으로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협박했다”고 비판했다.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은 국민의힘 지도부가 김웅 의원의 고발 사주 관여와 곽상도 의원 아들의 ‘화천대유 50억원 퇴직금 수령’ 사실을 “이미 알았을 것”이라며 “당명을 국민기만당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캠프 전략본부장인 민형배 의원도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전날 국정감사에서 이른바 ‘50억원 클럽’의 실명을 주장한 것에 대해 “만약 박 의원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건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자백한 셈”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