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한동훈 임명 강행···정국 급랭

심진용 기자
한동훈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9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한동훈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9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첫 국회 시정연설에서 여야 협치 의지를 강조한 지 하루 만이다. 여야 대치 심화와 함께 정국 급랭이 불가피해보인다. 오는 20일 예정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준안 표결 또한 부결로 흐를 공산이 커졌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5시쯤 “대통령은 조금 전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을 임명, 재가했다”고 밝혔다. 한 장관과 김 장관은 이날 오후 각각 정부과천청사와 세종로 정부청사 별관에서 취임식을 열고 즉각 업무에 돌입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한동훈 신임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16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13일 국회에 요청했다. 전날 자정으로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이 지났고, 윤 대통령은 이튿날인 이날 임명을 강행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지난 9일 한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했지만, 여야 공방 속에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다. 김현숙 장관에 대한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은 지난 13일 종료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취재진이 이날 중으로 한 장관을 임명할 것인지 묻자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께서 좀 더 검토해보겠다고 하셨으니 기다려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검토” 답변은 한 장관 임명이 임박했다는 것으로 풀이됐다.

윤 대통령이 한 장관 임명을 밀어붙이면서 당분간 여야 대치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 장관 임명 직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바로 전날 국회 시정연설에서 ‘초당적 협력’ ‘의회주의’ 등을 수차례 언급하며 여야 협치를 약속했다는 점에서 야권 반발이 한층 더 거세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준 또한 난항이 예상된다. 여야는 오는 20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한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진행하기로 이날 합의했다. 한 후보자 인준을 두고 민주당 내에서 찬반 양론이 엇갈리고 있지만, 한 장관 임명 강행을 계기로 인준 반대 목소리가 더 커질 수 있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한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결정적인 한 방을 전혀 날리지 못했다”며 “한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덕수 총리 인준도 협조하겠다는 태도는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한동훈 장관과 김현숙 장관을 임명하면서 18개 부처 중 16개 부처 장관 인선이 마무리됐다. 이들 가운데 6개 부처 장관 임명을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강행했다.

‘아빠 찬스’ 논란 등으로 지난 3일 자진사퇴한 김인철 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아직 후임 인선이 이뤄지지 않았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은 이날도 발표 없이 보류됐다. 사실상 자진사퇴 종용이라는 해석이 이어진다. 한 장관 임명을 계기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이 무산될 경우, 정호영 후보자 임명으로 맞불을 놓으면서 극한의 대치가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 또한 나온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