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내부총질’ 문자 보낸 사람 사과 않고 받은 사람이 사과···윤 대통령이 여권에 내부총질한 셈”

윤승민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이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에게 ‘내부총질’ 메시지를 보낸 것을 두고 “문자 보낸 사람은 사과 안 하고 문자 받은 사람이 사과하냐”며 “윤석열 대통령이야말로 여권 내부에 총질한 셈 아니냐”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정작 (문자를 보내) 문제를 일으킨 윤 대통령은 ‘도어’에서 사라져 버렸다”며 “윤 대통령은 정치에서 손 떼고, 민생에 전념해야 한다. 여권 내부 총질하신 이 사안에 대해 대통령께서 사과하고 민생에 전념하라”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감사원의 국민권익위원회 감사와 검찰의 통일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여성가족부 압수수색에 대해 “한쪽으로는 임기제 공무원 물러나게 하려는 정치공작을 벌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전 정권 인사 문제를 수사하는 이중적 태도”라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부처 공무원들이 이제는 ‘시키는 일만 하자’는 분위기에 일을 하지 않으려 한다”며 “나라만 뒤숭숭하게 하고 실제 일해야 할 부처 공무원 일 못 하게 하는 엉터리 같은 국정 운영 기조를 계속 유지할 거냐”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한 번 바뀌었을 뿐인데 대한민국이 어쩌다 이렇게 됐냐고 한탄하는 국민들이 늘고 있다”며 “수사를 중단하고, 기관장 임기제를 정권과 일치시키는 특별법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키자는 제안을 여당에 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검찰이 새 업무 보고 추진하기 벅찬 부서들을 밥 먹듯이 압수수색하고 있다”며 “어제(28일)는 감사원이 느닷없이 권익위에 들이닥쳤다. 예고 없는 감사는 권익위 출범 후 처음이고, 권익위는 이미 작년에 감사원의 정기감사를 마쳤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기관장) 사퇴를 강제할 권한이 없다면서도 한쪽은 수사를 몰아가고 다른 한쪽으로 대놓고 사퇴를 방치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의 자기부정과 자가당착”이라고 평가했다.

박 원내대표는 “항간에는 국민의힘 차기 당권 구도를 윤핵관이 짜는데 큰 변수가 될 모 전 의원을 차기 권익위원장에 앉히려는 이야기도 파다하다”며 “당 권력투쟁에 감사원이 동원되고 권익위가 희생되는 게 정상적인 나라가 아니다. 정치보복은 또 다른 보복을 낳는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