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독립운동가’에 대한통의부 창설 기여한 강제하·이웅해·백남준·최명수 선생 

박은경 기자
국가보훈처는 대한통의부(大韓統義府) 창립에 기여하고 남만주에서 독립운동을 주도적으로 이끈 최명수 선생 등을 ‘8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국가보훈처는 대한통의부(大韓統義府) 창립에 기여하고 남만주에서 독립운동을 주도적으로 이끈 최명수 선생 등을 ‘8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국가보훈처는 대한통의부(大韓統義府) 창립에 기여하고 남만주에서 독립운동을 주도적으로 이끈 강제하·이웅해·백남준·최명수 선생을 ‘8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대한통의부는 1922년 남만주에 있던 서로군정서, 대한독립군, 대한광복군총영 등 17개 독립운동 단체 대표 50여 명이 모여 독립군 기지 재건과 항일무장투쟁을 위해 창립한 통합단체다.

강제하 선생은 남만주에서 대한독립청년단을 조직했으며 독립군을 국내로 파견해 일제 기관을 파괴하고 군자금은 모아 상하이 임시 정부에 보냈다. 대한통의부 창립에 기여했고 교통위원, 재무부장 등을 맡았다.

이웅해 선생은 대한독립군 대표로 통의부 출범에 참여했고 통의부에서 민사부장·재무부장을 지냈다.

백남준 선생은 광복군총영 대표로 통의부에 힘을 보탰고 중앙행정위원으로 활동하다가 이후 유한농업공사를 설립해 한인 사회의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했다.

최명수 선생은 부민단, 한족회 등에서 독립운동을 하다가 통의부 검무국장 등을 맡았다.

정부는 선생들의 공훈을 기리기 위해 강제하·이웅해·백남준 선생에게 각 1995년, 2010년, 2014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으며 최명수 선생에게는 1991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다.

국가보훈처는 이날 6·25전쟁에서 중대장 임무를 수행하며 강원도 양구에서 고지 탈환에 공을 세운 김왕호 육군 소령을 ‘8월의 6·25 전쟁영웅’으로 선정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