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러설 곳 없는 이준석, 대응 빨라지나…윤핵관 조준 공세 강화

문광호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8일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이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8일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이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당 윤리위원회 징계 이후 잠행 중이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이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대표직 사수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이 대표의 메시지는 주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겨냥했다. 윤 대통령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의 문자를 계기로 정치적 탄압을 받고 있다는 구도를 명확히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1일 오후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최고위원들이 사퇴한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의한 직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이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사퇴 선언을 이미 했지만 사퇴서는 안 냈으니 최고위원들을 모아서 ‘최고위원들이 사퇴해 비상상황’이라는 이야기를 표결한다는 것 자체가 제가 1년간 경험해온 논리의 수준”이라며 “그 와중에 숫자 안 맞아서 회의 못 여는 건 양념같은 것”이라고 비꼬았다. 의총에서 결의한 내용을 의결권이 있는 최고위에서 의결해야 하지만 최고위원 대다수가 사퇴한 상황을 꼬집은 것이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양의 머리를 걸고 개고기를 팔지 말라고 했더니 이제 개의 머리를 걸고 개고기를 팔기 시작하려는 것 같다”며 “저 자들의 우선순위는 물가안정도 아니고, 제도개혁도 아니고, 정치혁신도 아니다. 그저 각각의 이유로 당권의 탐욕에 제정신을 못 차리는 나즈굴과 골룸 아닌가”라고 했다. 지난달 29일부터 배현진, 조수진, 윤영석 최고위원이 잇달아 사퇴한 것을 당권에 대한 탐욕으로 규정한 셈이다.

이 대표의 비판은 지난달 26일 윤 대통령이 이 대표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언급한 문자가 공개되면서부터 수위가 높아지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달 27일에는 ‘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의 사자성어 ‘양두구육(羊頭狗肉)’을 인용해 문자 파동을 비판했고, 28일에는 ‘친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자신을 비판하자 “이 지경이 될 때까지 대통령을 잘못 보좌해온 사람”이라고 했다.

이 대표로서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상황이다. 권 원내대표 등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을 강행하면 적어도 비대위 기간 대표로서 역할을 할 수 없게 된다. 당헌에 따르면 비대위원장은 당대표의 지위와 권한을 가지기 때문이다. 비대위 기간이 길어지거나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새 대표를 선출하는 경우에는 징계 이후 복귀할 자리도 없어진다.

윤핵관으로부터 탄압받는 구도가 형성되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계산이 깔렸을 수도 있다.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는 정미경,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이날 현 사태의 원인으로 윤핵관을 꼽았다. 정 최고위원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처음에는 설마 설마 했는데 이제 지금 와서 보니까 (윤리위 징계가) 이준석 대표를 내쫓으려고 하는 거였구나 그게 다 드러났다는 생각이 든다”며 “어떤 세력이 힘으로 계속 밀어붙이고 있는 것 같다. 지금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분들이 그렇게 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결국에 권력에 줄 서는 자와 원칙을 지키는 자와의 대결이라고 생각된다”며 “대통령께서 당무에 개입 안 하겠다고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 입장 표명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법적 대응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 최고위원은 “윤리위에서는 당원권 정지 6개월인데 비대위를 하면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 제명하는 것”이라며 “이 대표가 법적인 대응을 해버리면 이건 가처분을 받아주는 상황이 돼서 이 대표가 다시 돌아오는 그런 황당한 일이 벌어질 수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비대위로 체제가 전환할 수 있는 당헌당규상의 근거가 있나”라며 “(법적 대응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적인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