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국민의힘 대표가 윤 대통령의 노예 같은 사람이면 국민들 뭐라겠나”

문광호 기자

“전당대회 ‘윤심팔이’ 경쟁 됐지 않냐”

국민의힘 당권경쟁 ‘윤심’ 마케팅 지적

윤 대통령에 “권력 폭주···급발진” 비판

당권 출마 여부 대해선 “윤핵관들 보고”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이 29일 국민의힘 당권경쟁이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마케팅으로 흐른다며 “국민의힘 당대표가 그냥 윤 대통령의 노예, 하인 같은 사람이라고 하면 국민들께서 그런 당대표와 당을 보고 (뭐라고 생각하겠나)”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전당대회가 무슨 윤심팔이 경쟁이 됐지 않나. ‘내가 윤심이다’고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들끼리 싸우고 무슨 연대를 하든, 연애를 하든, 스토킹을 하든 자기들 마음대로 하는 거 다 좋은데…”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당대표라는 게 얼마나 중요한 자리인가”라며 “그런 사람이 그냥 관저에 가서 밥 얻어먹고 100% 대통령이 아무리 잘못해도 찍소리 한 마디 못하면 국민들께서 그런 정당에 표를 주겠나”라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김기현 의원이 윤 대통령과 한남동 관저에서 부부 동반 만찬을 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김기현이든 누구든 밥 먹는 거 좋다. (대신에) 관저에서 사람들을 만나면 좀 골고루 좀 만나라”라며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제발 관저에 초청해서 그분들 (얘기를) 들어주고 위로해드리고 진정한 사과를 해드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제가 출마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는 건 윤핵관들의 희망사항 같다”며 “윤핵관들도 보니까 이제 출마 선언하고 그러던데 그 사람들이 다 어떻게 하는지 한번 보고 (출마 여부를 결심)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에 대해서는 강한 문제의식을 드러냈다. 유 전 의원은 “23년 정치를 하면서 권력의 폭력을 많이 당해봤다. 이번에도 당원투표를 대통령께서 ‘당원 투표 100%가 낫지 않나’라고 하자 거의 며칠 만에 전광석화 군사작전 하듯이 (당헌개정안을) 통과시켰는데 이건 진짜 권력의 폭주”라며 “권력을 잡으면 다들 너무 이렇게 급발진하는 것 같다. 윤 대통령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또 “권력의 무게를 적절히 자기가 제어하지 못하고 일종의 흑마술, 블랙매직에 자기가 막 사로잡혀서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것을 옆에서 자꾸 견제하고 이야기를 해줘야 된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정치는 정말 자기 소신, 철학을 가지고 해야 된다”며 “정치인이 속된 표현으로 누구의 ‘꼬붕’이 되고 부하가 되면 이게 무슨 ‘조폭’ 세계가 아니지 않나. 대한민국 역사에 어떤 대통령으로 남을 건지 열심히 생각해서 해주길 바랄 뿐”이라고 했다.

윤핵관에 대해서는 “윤핵관들이 뭐라고 그래도 정말 조금도 신경을 안 쓴다. ‘아웃 오브 안중’(안중에 없다)”이라며 “그 사람들 마음대로 떠들라고 그러라. 공천 포인트 따려고 그러는 것이다. 왜냐하면 다들 결격 사항들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당내 일각에서 제기된 당권주자 수도권 총선 출마론에 대해서는 “금천이든 영등포든 관악이든 어디든 만약 제가 출마하는 게 총선 승리를 위해서 필요하다면 당연히 나간다”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