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한국 정치, 정서적 내전 상태”

김윤나영 기자

청년 정치인 대상 강연…정계 은퇴 뒤 첫 공개 행보

김부겸 전 국무총리(왼쪽)가 28일 서울 ‘정치학교 반전’에서 김성식 반전 운영위원장과 대담을 하고 있다. 정치학교 반전 제공

김부겸 전 국무총리(왼쪽)가 28일 서울 ‘정치학교 반전’에서 김성식 반전 운영위원장과 대담을 하고 있다. 정치학교 반전 제공

현재 ‘파시즘 직전 단계’ 진단
현 선거제 청년 몫 반영 실패
승자독식의 제도 개편 강조
“원로들과 국민적 압박 할 것”

양극화 등 문 정부 과오 반성
정부의 가혹한 ‘난도질’ 비판

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지난 28일 “사회 원로들과 함께 선거제 개편을 강하게 압박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총리는 지난해 5월 문재인 정부 임기 종료와 함께 정계 은퇴를 한 이후 강연 형식의 첫 공식 행보를 가졌다.

김 전 총리는 서울 마포구 청년 정치인 양성 학교인 ‘정치학교 반전’에서 김성식 전 국회의원과 대담 형식으로 진행한 강연에서 “승자독식 선거 제도가 다양한 이해관계 속에 있는 한국 사회와 안 맞는 측면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총리는 ‘반전’ 멘토이고, 김 전 의원은 운영위원장이다.

김 전 총리는 정계를 은퇴한 이유에 대해 “어느 한쪽에 발을 담그고 ‘우리 편은 무조건 옳고 상대편은 전부 죽이자’는 식의 정치는 못하겠더라”고 회고했다. 현재 정치 상황에 대해선 “정치적 견해가 다르면 밥도 같이 안 먹고 결혼도 안 하겠다는 ‘정서적 내전 상태’”라며 “그다음 단계로 ‘싹 다 쓸어 없앴으면 좋겠다’는 심리 위에 있던 나치와 파시즘만큼 위험하다”고 우려했다.

김 전 총리는 청년 정치인들에게 “정치에 청년 몫을 반영하는 데 실패했다”고 사과한 뒤 “아직 선거(총선)가 남아 있을 때 각 정당이 국민적 압박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도 원로 입장에서 강하게 푸시(압박)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김 전 총리는 지난해 10월29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두고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게 보고가 늦은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참사 발생) 10분 이내면 상황이 전파돼서 최종적으로 어떻게 하라는 조치가 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김 전 총리는 ‘지금 이 장관 처지라면 어떻게 처신했겠냐’는 질문에 “(저라면) 집에 갔다”고 답했다.

김 전 총리는 문재인 정부를 평가해 달라고 하자 “박근혜 정권 핵심을 제외하고 모두 아울러서 합의 수준을 높여가는 집권을 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점에서 우리가 건방졌다”고 반성했다. 김 전 총리는 특히 “28차례 발표한 부동산 정책 결과 자산 양극화가 왔다”며 “그래서 심판받았다”고 말했다.

김 전 총리는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주축인 정책포럼 ‘사의재’ 고문으로 참여한 이유에 대해 “(사의재 출범이) 적절한 시점인가에 동의하지는 않았다”면서도 “우리가 부족한 것도 있지만, 그렇다고 이 정부의 지나친 ‘문재인 정부만 빼고’(Anything but 문재인) 정책으로 난도질당해야 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전 총리는 검찰 수사를 받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두고는 “같이 한솥밥을 먹는 동지에 대해 뭐라고 할 수 없다”며 “민주당 개혁 방향을 고민하기에는 지금 너무 가혹한 것 같다. 조금 더 지켜보는 게 맞다”고 말했다.

김 전 총리는 정치권을 향해 “보수는 지금보다 덜 뻔뻔해져야 한다”며 “복지를 통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하지 않고 사람들이 어떻게 견디나”라고 반문했다. 또 “진보는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며 “가장 힘든 사람들을 위해 진보가 양보할 선은 어디까지인지 얘기하는 걸 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전 총리는 청년 정치인들에게 “(유력 정치인들에게) 줄 서는 버릇을 하면 안 된다”며 “자기 브랜드를 가질 때까지 버텨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전 총리는 지난해 5월 총리직을 퇴임하며 정치 일선에서 물러났다. 김 전 총리는 경기 군포에서 3선을 지낸 뒤 대구 수성을로 지역구를 옮겼다. 2016년 총선에서 소선거구제 도입 후 민주당 최초로 대구에서 당선됐다. 문재인 정부 초대 행안부 장관과 마지막 총리를 지냈다.

대담에는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권지웅 전 비대위원, 신정현 전 민주당 경기도의원, 문정은 정의당 광주시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