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핵관’ 안철수에 색깔론 총공세···“종북몰이 선거판 희화화” 비판

조문희 기자

김기현 “안철수, 친언론노조 행적 해명 회피하면 후보직 사퇴해야”

김기현(왼쪽)·안철수(오른쪽)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대문구 갑을 합동 당원대회에서 당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사진 크게보기

김기현(왼쪽)·안철수(오른쪽)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대문구 갑을 합동 당원대회에서 당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안철수 당대표 후보를 겨냥해 “공산주의자 신영복을 존경하는 사람”이라며 색깔론 공세를 폈다. 김기현 후보는 “안 후보의 친언론노조 행적은 반드시 해명이 필요하다”면서 “입장표명에 주저하거나 회피로 일관한다면 안 후보의 후보직 사퇴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안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자 김 후보와 그를 지지하는 당내 주류들이 안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전선을 확대한 것으로 해석된다. 비윤계는 “종북몰이가 선거판을 희화화한다”며 반격에 나섰다.

이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공산주의자 신영복을 존경하는 사람!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한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한 사람! 잘된 일은 자신의 덕이고, 잘못된 일은 타인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 작은 배 하나도 제대로 운항하지 못하고 좌초시킨 사람이 대한민국호의 선장이 되겠다고 합니다. 어찌해야 할까요?”라고 말했다.

안 후보의 과거 발언을 끌어들여 비판한 것이다. 안 후보는 국민의당 창당을 추진하던 2016년 초 고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의 빈소를 찾아 “맑고 선한 분”이라고 고인을 평가한 바 있다. 국민의당 창당 이후인 같은해 중순에는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모두 7년 전의 일로 안 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하기 이전의 발언이다.

대통령실도 안 후보 공격에 나섰다. TV조선은 전날 “윤 대통령은 안 의원이 신영복 교수에 대해 존경의 뜻을 밝힌 사실을 최근에 알게 됐고, 큰 충격을 받았다. 미리 알았다면 (대선 후보) 단일화는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대통령실 핵심 고위 관계자 발언을 인용 보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과거 안 의원이 사드 배치에 반대했던 데 대해서도 국정 철학과 상반된 기조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 후보는 자신의 과거 입장을 수정해 왔다. 그는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당론을 사드 찬성으로 바꾸도록 설득하겠다’는 취지로 말해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으로부터 “말바꾸기”라는 비판을 받았다. 전날에는 TV조선에 “신영복에 대해 잘 모를 때 했던 얘기”라고 말했다.

안 후보를 향한 색깔론 공세는 처음이 아니다. 이달 초에는 한 방송사가 친윤 여권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민주당이나 종북좌파, 민(주)노총 같은 반윤 세력이 전당대회에 개입해 안철수 의원을 띄우고 있다”고 전했다.

비윤 주자들을 지원하는 이준석 전 대표는 이날 SNS에서 “안철수 종북몰이가 선거판을 희화화한다”며 이 의원 주장에 반기를 들었다. 그러면서 “종북은 남들이 아니라고 해도 주체사상을 신봉할 수 있는 진짜 굳은 이념적 확고함이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상황에 따라 왔다갔다 하는 사람들은 종북 못한다”고 안 의원도 에둘러 공격했다.

친윤 의원들도 안 후보를 향한 공세를 이어갔다. 윤핵관 대표 격인 장제원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 들어서면서 ‘대통령실이 안 후보를 향해 강하게 발언한 배경’을 묻는 기자들에게 “‘윤안연대’(윤 대통령과 안 후보의 연대) 같은 것을 얘기하며 대통령실을 경선에 끌어들였기 때문”이라며 안 후보를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용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안 후보의 윤핵관 비판에 대해 “(대통령) 참모들에 대한 잘못된 것들을 지적함으로써 어떻게 보면 직접적이 아닌 간접적으로 대통령에 대한 공격(을 했다)”이라고 규정했다.

김 후보는 SNS에 “안 후보는 언론노조를 수년간 지속적으로 지지해 왔다”며 ‘친노조’ 프레임을 안 후보에게 씌웠다. 김 후보는 “대한민국의 건국과 역사를 긍정하고, 자유민주주의를 기본 이념으로 하는 ‘국민의힘’의 당대표가 되고자 한다면 안 후보는 언론노조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면서 “만약 입장표명에 주저하거나 회피로 일관한다면 안 후보의 전당대회 후보직 사퇴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