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람 “장제원 수도권 공천할 건가” 김기현 “공천이 당대표 마음인가”

조문희 기자

천 “김 후보도 수도권 출마 생각 있나”

김 “내년 총선 승리 위해 뭐든 하겠다”

천하람(왼쪽),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2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천하람(왼쪽),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2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기현 후보와 천하람 후보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장제원 의원의 당직 임명 및 수도권 공천 여부를 두고 22일 거센 공방을 벌였다. 김 후보는 자신의 수도권 험지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총선을 이기기 위해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천 후보는 이날 KBS가 개최한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제3차 TV토론회에서 김 후보에게 “당대표가 되면 장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할 것이냐”고 물었다. 사무총장은 당의 전략·조직·홍보·인사·재정을 총괄하는 요직이다. 지난해 지방선거 때는 한기호 당시 사무총장이 공천관리위원회의 당연직 부위원장직을 맡았다.

천 후보는 장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 선거대책위원장, 정책위의장, 공천관리위원장 등 주요 직책에 임명할 가능성도 따져 물었다. 김 후보는 “장 의원 스스로 당직을 안 맡겠다고 선언한 것을 알지 않느냐”며 “살신성인하며 백의종군하는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고 장 의원을 옹호했다.

천 후보는 김 후보를 향해 “수도권 출마를 장 의원에게 권할 생각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장 의원의 현재 지역구는 부산 사상구다. 김 후보는 “공천을 당대표 마음대로 누구는 자르고 누구는 보내고 이렇게 하도록 시스템이 돼 있느냐”며 “천 후보가 당대표가 되면 ‘당신은 여기 출마하라’고 권한을 행사할 것인가”라고 반박했다.

천 후보는 “저와 가까운 분들에게 ‘이런 지역을 한번 생각해봐라, 당을 위해 험지 출마를 생각해봐라’고 건의할 수 있지 않느냐”고 재차 질문했다. 그는 “장 의원이 (서울) 여의도고등학교 나왔더라”고 했다. 장 의원의 출신 고등학교를 들어 수도권에 출마할 만한 연고가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김 후보는 “그건 그때 상황을 봐서 판단하면 된다”며 “(공천 여부 및 공천 지역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이지 지금 정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천 후보는 이에 앞서 “‘김장연대’(김 의원과 장 의원의 연대)가 유지되고 있다고 했는데 누가 먼저 제안했느냐”고 질문했다. 또 “안철수 후보는 호남이든 제주든 당이 필요로 하는 곳에 간다는데, 김 후보는 공관위가 ‘호남, 제주 등 당이 원하는 곳에 가라, 수도권에 출마하라’고 하면 할 생각이 있느냐”며 김 의원의 수도권 출마 의사도 물었다. 김 후보는 “당의 명령, 지시를 따라야 한다”며 “내년 총선에 이기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천 후보는 이날 마무리 발언에서 “권력자의 힘, 윤핵관의 힘만 빌려서 쉽게 당대표 되려고 하면 안 된다”며 “(제가) 반드시 당대표에 당선돼서 국민의힘 개혁 바람이 윤핵관을 날려버렸다는 (신문) 헤드라인을 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대통령과 소통하는 리더, 당을 하나로 만들 수 있는 통합의 리더”라고 자신을 내세웠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