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끝없는 ‘비례대표 잔혹사’

박순봉·신주영 기자

1·7·8번 ‘탈당’…5번 ‘의원직 사퇴’…6번 ‘후보 포기’

류호정 신당행 등 잇단 논란
법 위반 이은주 승계용 ‘사직’
인재 검증 부실 지적 쏟아져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과 후보들의 ‘잔혹사’가 이어지고 있다. 비례대표 후보 명부 1~10번 중 절반인 5명이 논란에 휘말렸다. 탈당, 의원직 사퇴, 후보 사퇴 등 형태도 다양했다.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 선정에 문제가 있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비례대표 5번 이은주 의원은 25일 의원직을 사퇴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당에 조금이라도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판단해 의원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 사직 건은 투표수 264표 중 찬성 179표, 반대 76표, 기권 9표로 가결됐다.

이 의원이 탈당한 이유는 비례대표직을 승계하기 위해서다. 이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지난해 11월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 국회의원 임기 종료(5월29일) 120일 전인 오는 30일 이후 이 의원이 최종심인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을 받으면 이 의원의 비례대표직은 승계할 수 없다. 이 경우 정의당 의석수가 6석에서 5석으로 줄어들게 된다.

비례대표 1번인 류호정 의원의 탈당계도 이날 처리됐다. 비례대표는 스스로 탈당하게 되면 의원직을 즉시 상실한다. 류 의원은 앞서 정의당 소속은 유지한 채 제3지대 신당 새로운선택 창당 과정에 참여해 의원직을 유지하기 위해 꼼수를 쓴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의원과 류 의원의 자리는 다음 비례대표 순번인 양경규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과 이자스민 전 새누리당 의원에게 승계될 예정이다. 이 전 의원은 새누리당에서 비례대표를 지냈다. 귀화인 최초로 국회의원이 된 사례다. 이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을 탈당해 2019년 11월 정의당에 입당했다.

비례대표 순번 7번인 배복주 전 부대표는 지난 16일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과 함께 탈당해 미래대연합(가칭)에 합류했다. 비례대표 순번 8번인 박창진 전 부대표는 2022년 9월19일 정의당 탈당을 선언했다. 비례대표 순번 6번인 신장식 변호사는 2006~2007년 사이 음주운전 1회, 무면허 운전 3회의 전과가 알려지며 2020년 비례대표 후보에서 사퇴했다.


Today`s HOT
폭풍우가 휩쓸고 간 휴스턴 개혁법안 놓고 몸싸움하는 대만 의원들 영국 찰스 3세의 붉은 초상화 총통 취임식 앞두고 국기 게양한 대만 공군
조지아, 외국대리인법 반대 시위 연막탄 들고 시위하는 파리 소방관 노조
총격 받은 슬로바키아 총리 2024 올림픽 스케이트보드 예선전
광주, 울산 상대로 2-1 승리 미국 해군사관학교 팀워크! 헌던 탑 오르기 미국 UC 어바인 캠퍼스 반전 시위 이라크 밀 수확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