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대장동 의혹’ 첫 입장···“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

정대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가 5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연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침묵하고 있다고 공세를 펼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청와대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지난 3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해 “문 대통령이 선택적 침묵을 하고 있다”며 “진실을 밝히지 않는다면 문 대통령도 묵시적인 은폐 공범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는 말이 김 원내대표의 공세에 대한 입장인지, 의혹 자체에 대한 입장인지 등을 묻는 질문에는 “추가로 더 드릴 말씀은 없다”면서 “문장 그대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내부 회의 등에서 대장동 의혹 관련 언급을 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답하지 않았다.

청와대의 이날 입장은 앞서 “청와대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관련 의혹에 대해 거리를 둬 왔던 것에서 한발 나아간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달 23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대장동 의혹 관련 청와대의 대응을 지켜보겠다고 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그걸 왜 청와대에 묻느냐”고 반문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섣불리 입장을 밝혔다가 자칫 대선 정국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어 신중한 태도를 취하려는 기류가 감지된다. 다만 대장동 의혹이 민생과 직결된 부동산 관련 사안인 만큼 현 상황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참모회의에서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으나 청와대와 정부는 철저하게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가운데 방역과 경제 회복 등의 현안과 민생에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정치적으로 예민한 사안을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청와대가 정치적 의미를 담아 입장을 밝혔다는 것은 천부당 만부당하다”며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고 수사 결과를 예단할 수는 없지만, 매일 언론보도를 통해 천문학적인 금액이 오르내리는 현 시점에서 이미 ‘LH 사태’를 겪은 국민들이 또 다시 느낄 수 있는 허탈함 등의 국민 정서적 측면을 고려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대장동 의혹이 국민들에게 민감한 부동산 문제이기에 입장을 밝혔을 뿐 후보·정당 간 유불리나 특검 수용을 염두에 둔 게 아니라는 설명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