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윤 당선인 회동 무산…신구 권력 갈등, 정권 이양 ‘덜컹’

정대연·유설희 기자

초유의 당일 취소 “일정 재조정”

인사·사면 등 의제 놓고 입장차

‘10일 내 당선인 회동’ 관행 깨져

문 대통령·윤 당선인 회동 무산…신구 권력 갈등, 정권 이양 ‘덜컹’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후 첫 만남이 무산됐다. 예정됐던 현직·차기 대통령 회동이 취소된 것은 초유의 일이다. 신구 권력이 공공기관 인사, 전직 대통령 사면 등을 놓고 사사건건 충돌하면서 원활한 정권 이양이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 관련기사 3면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16일 오전 8시 동시에 “오늘로 예정됐던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은 실무적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 측은 그러면서 “실무 차원에서 협의는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예정된 회동 시간을 불과 4시간 앞둔 때였다.

당초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이날 낮 12시 청와대에서 오찬을 겸한 회동을 하기로 했다. 양측은 전날 오전 이 같은 일정을 발표하면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기 위해 배석자 없이 독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상 기류가 표면화한 것은 전날 밤이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회동 의제를 두고 조율을 계속했지만 밤까지 입장차만 확인하고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결국 양측은 “당장 내일 만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데 공감하고 실무 협의를 더 진행하기로 했다.

양측은 회동 무산 이유에 대해 “합의에 따라 밝히지 못한다”며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윤 당선인 측이 요구한 회동 의제를 청와대가 부담스러워했다는 추정이 설득력을 얻는다.

청와대는 가뜩이나 국론 분열이 심했던 대선을 치른 만큼 임기를 마치는 문 대통령이 새로 선출된 윤 당선인에게 축하와 덕담을 건네며 통합 메시지를 전하는 화기애애한 자리를 원했다.

반면 윤 당선인 측은 문재인 정부 임기 말 공공기관·공기업 임원 인사, 전직 대통령 이명박(MB)씨 사면 등을 의제로 정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려했다. 만남의 성격을 둘러싼 근본적 입장차가 사상 초유의 회동 무산이라는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다. 청와대에서는 실무 합의에 이르기 전 윤 당선인 측이 대통령 고유 권한인 인사·사면권을 내놓을 것을 공개적으로 압박하는 데 대한 불만도 터져나왔다.

신구 권력 갈등이 윤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 이후까지 증폭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현 정부 적폐 수사, 문재인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역할, 원전 감축,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놓고 입장차를 보였다.

회동은 다음주 이후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 경우 대통령과 당선인 간 회동이 대선 후 10일 안에 이뤄졌던 역대 관행은 깨지게 된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