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대학원 최고위 동기도 대통령실 근무

김윤나영 기자    심진용 기자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 공식 만찬에서 조코위 대통령 배우자 이리아나 여사와 함께 만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 공식 만찬에서 조코위 대통령 배우자 이리아나 여사와 함께 만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김건희 여사와 대학원 최고위 과정을 함께한 전직 이벤트 대행회사 대표가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5일 확인됐다. 대통령실은 “과도한 억측”이라며 “왜곡 보도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SBS는 이날 김 여사와 고려대 미디어대학원 최고위 과정 동기인 김모씨가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씨가 운영했던 이벤트 대행회사는 지난해 6월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출마 선언을 했던 윤봉길 기념관 대관 신청을 ‘세미나 및 기자회견’ 명목으로 대행했던 곳이다.

김 씨는 2008~2009년 김 여사와 대학원 최고위 과정을 함께 수료한 인연으로 윤 대통령 경선 캠프를 거쳐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에서 일했다. 대선 이후 김 여사의 추천을 받아 대통령실에서 의전 관련 업무를 하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 취임식 때도 VIP 의전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김씨는 자신이 운영하던 회사와 코바나컨텐츠는 비즈니스 관계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고 SBS는 전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입장문을 통해 “보도에 등장하는 선임행정관은 행사 및 전시 기획 분야에서 20여 년간 일해온 전문가로 대선 본선 때 홍보기획단장을 맡는 등 선거 초기부터 주요 역할을 담당해왔다”며 “이런 역량을 인정받아 검증을 거쳐 임용된 인사를 두고 ‘김 여사의 추천으로 대통령실에 채용됐다’고 한 보도 내용은 허위나 다름없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이날 통화에서 “선거 초기부터 합류해 선거운동을 도왔던 분이기에 사적 채용과는 관련 없다”고 밝혔다.

앞서 김 여사 지인들이 대통령실에 채용되거나 김 여사의 공적 업무를 도우면서 논란이 됐다. 김 여사가 운영했던 미술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 직원 2명이 대통령실에 채용됐다. 지난 6월13일에는 코바나컨텐츠 전무 출신 인사가 김 여사의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방문에 동행해 의전·경호를 받았다. 같은달 27일엔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배우자 신모씨가 민간인 신분으로 대통령 부부와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가 개최되는 스페인 방문에 동행해 논란이 불거졌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