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사시장 찾은 윤 대통령 “지역 골목상권도 로컬 브랜드 키워야”

심진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을 방문해 한 반찬가게에서 온라인으로 주문된 상품 포장과 배송 시연을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을 방문해 한 반찬가게에서 온라인으로 주문된 상품 포장과 배송 시연을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코로나 등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긴급대응 플랜을 통해 채무조정과 신속한 재기를 돕고, 중장기적으로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거듭나도록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 공동배송센터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며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께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출 감소와 부채 증가로 어려움에 처해 계신데, 이 분들의 삶을 단단하게 챙기는 것이 국가와 정부의 존재 이유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제가 취임한 이후 코로나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수립해서 실천해 왔다”며 “코로나 피해에 대한 소상공인의 온전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출범 직후 추경(추가경정예산)을 통해서 손실보전금 25조원을 지원하고, 특례보조금, 융자지원, 맞춤형 채무 조정 프로그램도 가동해오고 있지만, 물가상승과 코로나 재확산, 최근에는 수해까지 겹쳐서 여전히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단기적으로는 긴급대응 플랜을 통해 채무조정과 신속한 재기를 돕고, 중장기적으로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거듭나도록 여건을 조성하겠다”면서 “우리 소상공인들도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하고 계시는 점포도 단순한 점포가 아니라 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운영하신다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도 이런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의 점포 육성을 위해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역 골목상권을 창의적인 소상공인들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명소로 키우기 위해서는 브랜드화 될 수 있는 로컬 상권, 로컬 브랜드가 개발되지 않으면 안된다”며 “지역 특징을 담아내는 로컬 브랜드 구축을 정부가 지원하고, 상권 발전사업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여건과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암사시장의 사례처럼 전통시장에서 온라인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접목해서,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방문한 암사시장은 라이브 커머스(실시간 방송판매), 온라인 장보기, 온라인 상인조합 등 전통시장에 온라인 플랫폼을 접목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경우 저마다 처한 여건과 환경이 다양하다”면서 “정책을 만들거나 추진할 때 다양한 여건과 환경 하에 놓인 상인 분들의 목소리와 상황을 충분히 담아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생업에 바쁘시다 보면 정부가 어떤 정책을 세워서 추진하고 있는지 잘 몰라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들도 많다”며 “관계부처에서는 직접 발로 뛴다는 각오로 이분들을 세심하게 챙겨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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