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국민 안전이 자유의 기본바탕”, 아동·스토킹·마약 범죄 대처 강조

유정인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1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77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1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77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국민의 안전은 우리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자유’의 기본 바탕”이라며 경찰의 법질서 수호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77주년 경찰의날 기념 축사에서 “개개인의 자유와 인권을 지키기 위한 법질서는 우리 사회 지속가능성의 토대”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법이 지켜질 것이라는 믿음 없이는 평화로운 일상도, 눈부신 번영도 이루기 어렵다”며 “경찰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곳곳의 법질서를 바로 세울 때 비로소 국민들이 온전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지금 이 순간에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묵묵히 치안 현장을 누비고 있는 경찰관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여러분의 활약으로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5대 강력범죄 검거율이 95%에 육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전 사각지대’를 언급하며 사회적 약자를 겨냥한 범죄 대처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아동에 대한 범죄, 스토킹 범죄에 대해 국가가 더 신속하게 나가야 한다”며 “피해자 보호와 재범 방지에 이르기까지 빈틈없는 범정부적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이스피싱, 전세 사기, 사이버사기 등 7대 악성 사기를 두고는 “서민을 눈물짓게 하는 사기 범죄는 끝까지 추적한다는 비상한 각오로 임해달라”, 마약 범죄를 두고는 “미래 세대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마약과의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해달라”고 당부했다.

경찰 역량 혁신과 함께 처우개선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과학기술 중심의 새로운 치안 패러다임을 위해 정부는 범죄피해자 위치추적 기술 고도화, 디지털 성범죄 위장 수사 지원, 무인 순찰 로봇 개발 등 치안 R&D 분야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는 늘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제복 입은 영웅이 존중받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다짐해왔다”면서 “무엇보다 여러분의 근무 여건과 처우 개선에 힘쓰겠다는 약속을 지키겠다”고 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경찰영웅과 순직경찰 유가족, 우수 현장 경찰관, 외국경찰 대표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기념식에 앞서 경찰영웅·순직경찰 유가족 등과 사전 환담을 나눴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정을 맡게 되면 제복입은 공직자를 존중, 예우하는 데 한 치의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면서 “경찰의 긍지와 자부심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다”고 말했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을 마친 뒤엔 같은 장소에서 열린 국제치안산업대전을 둘러봤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재난안전통신망을 이용해 울릉도와 독도에 있는 경찰관들과 화상 대화를 나누며 격려했다.

김건희 여사도 이날 사전환담과 기념식, 전시회 행사에 동행했다. 앞서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지난 8월19일 충북 충주시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신임경찰 제310기 졸업식에도 함께 참석한 바 있다.

김 여사는 치안산업대전 부스를 돌아보면서 ‘보이는 112’에 서비스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이 부대변인은 밝혔다. ‘보이는 112’는 가해자와 함께 있어 음성통화로 신고하기 어려울 경우 112에 전화한 뒤 문자 등으로 신고자 위치와 현장 상황을 실시간 전송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김 여사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보이는 112’ 홍보가 이뤄져서 위기 상황에서 즉각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이 부대변인은 전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