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대통령실, 출근길문답 중단 “근본적 검토…오히려 국민과의 소통 저해 우려 나와”

유정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출근길 문답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출근길 문답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 문답을 6개월여 만에 중단한 것을 두고 “근본적인 검토를 통해 국민과 더 나은 소통을 하기 위해 오늘 부로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출근길 문답에서) 고성을 지르는 등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본래 취지를 살리기 어려워졌다는 판단이 들었다. 오히려 국민과의 소통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될 거라는 우려마저 나온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누구보다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의 의지가 강했다”면서 “그렇게 6개월동안 언론인 여러분과 함께 누구도 해본 적 없는 도어스테핑 제도를 만들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도어스테핑을 정착시키고 전통으로 만들려 한 것은 스스로 질문받고 견제받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에 따른 것이었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출근길 문답 중단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공지에서 “도어스테핑은 국민과의 열린 소통을 위해 마련된 것”이라며 “그 취지를 잘 살릴 수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대통령실이 언급한 ‘불미스러운 사태’는 지난 18일 출근길 문답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태다. 당시 윤 대통령이 MBC 전용기 탑승 불허 조치에 대해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는 악의적인 행태 때문”이라고 언급했고, MBC 출입기자는 “무엇이 악의적이었느냐”고 물었다. 이에 현장에 있던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이 “들어가시는 분한테 그렇게 얘기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고 지적하며 두 사람 사이 언쟁이 붙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 18일 출근길 문답은) 국민과의 소통의 장이 아니라 고성이 오가고 난동에 가까운 행위가 벌어지는 국민 모두가 불편할 수 밖에 없는 현장이었다”면서 “재발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도어스테핑을 유지하는 건 국민과 진솔하게 소통하려는 본래 취지를 위협받게 되고 국민을 불편하게 만드는 도어스테핑을 유지할 이유가 없다, 그런 판단이 선 것”이라고 말했다.

MBC 해당 기자에 대한 추가 조치 여부를 두고는 “근본적인 대책에 대해서 구체적인 고민을 해 나가겠다”면서 “지금 특정한 것을 염두에 두고 논의를 진행한 것은 아니다”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