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YS 7주기 참배 “거산의 큰 정치 되새겨야할 때”

심진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김영삼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뒤 방명록에 ‘지금은 모두 거산의 큰 정치 바른 정치를 되새겨야 할 때입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김영삼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뒤 방명록에 ‘지금은 모두 거산의 큰 정치 바른 정치를 되새겨야 할 때입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김영삼 전 대통령(YS) 서거 7주기인 22일 직접 묘소를 찾아 참배했다. 지난달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데 이어 보수 진영 역대 대통령 묘소를 찾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의 김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참배했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서면브리핑으로 전했다. 참배는 헌화, 분향, 묵념 순으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 “지금은 모두 거산(巨山·김 전 대통령 아호)의 큰 정치, 바른 정치를 되새겨야 할 때입니다”라고 적었다.

이날 참배에는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석기 사무총장 등 국민의힘 지도부가 함께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등이 함께 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 김영삼민주센터의 김덕룡 이사장과 김무성 이사도 참석했다고 이 부대변인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 서거 43주기를 하루 앞둔 지난달 25일 국민의힘 지도부와 함께 묘소를 직접 찾았다. 유족인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를 제외하고 현직 대통령이 서거일을 전후해 박 전 대통령 묘소를 찾은 것은 이례적이었다. 윤 대통령이 두 보수 진영 역대 대통령 묘소를 연거푸 찾은 데는 지지율 답보 상황에서 전통적인 여당 지지층에 소구하려는 뜻이 담긴 것으로도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앞서 지난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와 지난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에는 서거일 전후에 참배에 나서진 않았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