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가주석 4~6일 방한, 윤석열 정부 첫 국빈

유정인 기자

5일 한·베트남 정상회담 예정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이 오는 4∼6일 국빈으로서 방한한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국빈 방문이다.

대통령실은 푹 주석이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아 오는 4~6일 2박3일 일정으로 국빈 방문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방한은 윤석열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졌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과 푹 주석은 오는 5일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소인수환담, 정상회담, 국빈만찬 등 일정을 함께 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푹 주석과의 회담에서 정치·안보 분야를 비롯해 교역·투자와 금융, 인프라, 공급망 등 경제 분야 등을 놓고 협력 강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개발과 교육·인적교류, 주요 지역 및 국제 현안도 논의 테이블에 오른다.

대통령실은 “베트남은 우리의 독자적인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아세안 연대구상’의 핵심 협력국”이라며 “한·베트남 관계를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으로 발전시키고 아세안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푹 주석은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에 이어 베트남 권력 서열 2위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신분이던 지난 3월23일 푹 주석과 통화하며 당선 축하와 감사 인사를 주고 받은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당시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푹 주석 방한 계기에 양국 관계 도약을 위한 중요한 전기를 마련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푹 주석은 이에 방한을 희망한다는 뜻을 밝히면서 베트남 방문을 초청했다.

국빈 방문(State Visit)은 외국정상 방한 형식 중 최상급으로 의장대 사열을 비롯한 공식 환영식과 만찬, 고위급 환영·환송과 예포 발사 등 예우를 받는다. 지난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은 공식 방문(Official Visit) 형식으로 이뤄졌다. 최근에는 2017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이 국빈 자격으로 방한한 바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