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파로 진술 진위 구별”…과기정통부·경찰청 ‘치안과학기술’ 공동 활용한다

이정호 기자
뇌파로 진술의 진위를 판별하는 검사 기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이 관련 기술의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제공

뇌파로 진술의 진위를 판별하는 검사 기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이 관련 기술의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제공

과학 연구 성과를 치안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이 손을 잡았다. 뇌파로 용의자 진술의 진위를 알아내거나, 걸음걸이로 용의자를 추적하는 등의 새로운 기술을 수사에 활용하기 위해서다.

과기정통부와 경찰청은 11일 첨단 과학기술 연구성과를 활용해 치안현장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과학치안 공공연구성과 실용화 촉진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 기관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암호화폐 등 과학기술을 이용한 신종 범죄가 증가하면서 범죄 예측과 수사에 최첨단 연구 성과를 활용할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연구실에만 머물렀던 연구 성과를 실제 치안 현장에 쓸 수 있는 수준으로 성숙시키는 지원 활동에 나서게 된 것이다.

이번 사업은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진행된다. 하나는 소재와 부품이 확정됐고,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성숙한 기술을 골라 2년 이내에 치안 현장에 적용하는 ‘단기 치안 연구개발 기술 실용화’ 사업이다. 다른 하나는 유망한 기초 수준의 연구성과를 발굴해 실용화로 연계하는 ‘기초·원천 연구성과 치안 분야 기술 실용화’ 사업이다.

양 기관은 ‘기초·원천 연구성과 치안 분야 기술 실용화’ 분야에 3년6개월간 모두 21억원 내외의 정부 연구개발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 사업은 모두 3개다. 뇌파로 진술의 진위를 알아내는 기술을 개발하고, 양자기술을 기초로 보안 문제를 해결한 카메라를 고안할 예정이다. 또 무인 교통단속용 장비의 영상분석 기술을 고도화하는 데에도 나선다.

앞서 양 기관은 지난 3월 ‘단기 치안 연구개발 기술 실용화’ 대상 3개 사업도 선정했다. 학교폭력 정보를 제공하는 챗봇과 무인기 대응용 소프트웨어, 걸음걸이로 용의자로 추적하기 위한 AI 보행 분석 시스템을 만들 예정이다.

과기정통부와 경찰청은 “사업화가 완료되고 기술 경쟁력이 확보된다면 수출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다각적인 지원으로 치안 연구개발과 실용화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