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달 vs 조코비치, 벌릴까 따라잡을까…숙명의 두 라이벌 운명의 무대 오픈

윤은용 기자

호주오픈 16일 개막, 랭킹 1위 알카라스 불참 속 ‘세기의 경쟁’

나달 ‘메이저 23회 우승’ 야심·1승 뒤진 조코비치 ‘타이기록’ 도전

라파엘 나달

라파엘 나달

시즌 첫 테니스 메이저대회인 호주오픈이 막을 올린다.

로저 페더러(스위스)의 은퇴 후 ‘역대 최고의 선수’를 놓고 경쟁을 펼치고 있는 라파엘 나달(2위·스페인)과 노바크 조코비치(5위·세르비아)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대회를 예고하고 있다.

호주오픈은 오는 16일 호주 멜버른에서 개막한다. 세계랭킹 1위 카를로스 알카라스(스페인)가 부상으로 불참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은 나달과 조코비치가 펼칠 세기의 우승 경쟁에 쏠린다.

통산 22번의 메이저대회 우승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갖고 있는 나달은 이번 대회에서 자신의 기록을 23번으로 늘리길 희망하고 있다. 지난해 호주오픈과 프랑스오픈을 연거푸 석권하면서 페더러의 20회 우승 기록을 뛰어넘은 나달은 사실 최근 페이스가 썩 좋지는 않다. 지난해 윔블던에서 당한 복근 파열 부상의 후유증이 길어지면서 좀체 페이스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 지난해 US오픈 16강을 시작으로 최근 공식전 7경기 성적이 1승6패에 불과하다. 올해 출범한 남녀 혼성 국가대항전인 유나이티드컵에서도 알렉스 드 미노(24위·호주), 캐머런 노리(12위·영국)에게 발목이 잡혔다.

나달 vs 조코비치, 벌릴까 따라잡을까…숙명의 두 라이벌 운명의 무대 오픈

하지만 나달은 여전히 우승에 대한 열망이 크다. 그는 최근 멜버른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몇 개 대회에서 내 수준에 맞는 경기를 못했다. 하지만 내 느낌엔 몸 상태가 좋다. 나는 자신 있다”며 자신감을 숨기지 않았다.

최근 페이스가 불안한 나달과 달리, 조코비치의 기세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으로 호주오픈에 참가하지 못했던 조코비치는 올해 호주 정부가 코로나19 규정을 완화하면서 참가할 수 있게 됐다.

노바크 조코비치

노바크 조코비치

통산 21번 메이저대회 우승을 차지한 조코비치는 특히 호주오픈에서만 9번을 우승할 정도로 이 대회에 강했다. 이번에 우승을 차지하면 프랑스오픈에서 14번 우승한 나달에 이어 단일 메이저대회에서 10번을 우승한 역대 두 번째 선수가 되며 나달의 메이저대회 최다 우승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지난해 11월 남자프로테니스(ATP) 왕중왕전 격인 ATP 파이널스에서 통산 6번째 우승을 차지해 페더러의 최다 우승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한 조코비치는 지난 8일 막을 내린 애들레이드 인터내셔널에서 정상에 오르며 절정의 페이스를 보였다. 데니스 샤포발로프(22위·캐나다), 다닐 메드베데프(8위·러시아) 등 조코비치보다 한참 어린 젊은피들이 힘 한 번 제대로 써보지 못했을 정도로 여전한 기량을 자랑했다.

다만, 현지 소식에 따르면 조코비치가 지난 11일 메드베데프와의 연습 경기 도중 왼쪽 햄스트링에 통증을 느낀 뒤 경기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 조코비치는 앞서 애들레이드 인터내셔널에서도 경기 도중 햄스트링에 통증을 느껴 위기를 맞기도 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