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값 올리는 친환경 디젤?…미 ‘식품 대 연료’ 논쟁

박하얀 기자

바이오 디젤 원료로 쓰이자

수요 폭증하며 가격 폭등

연쇄적으로 도넛 값도 올라

옥수수 에탄올 사태와 비슷

식용유값 올리는 친환경 디젤?…미 ‘식품 대 연료’ 논쟁

미국 정유 회사들이 콩 등에서 추출한 기름을 바이오 디젤의 원료로 사용하면서 식용유 가격이 폭등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를 두고 농업경제학자이자 컨설턴트인 데이비드 위드머는 “식품과 연료가 오일을 놓고 경쟁하면서 ‘디젤 대 도넛’ 논쟁이 됐다”고 표현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연방정부와 캘리포니아 등 주정부들은 저탄소 연료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충족한 기업들에 탄소배출권을 할당한다. 이 같은 인센티브에 정유 회사들은 폐식용유와 대두유 등을 원료로 사용한 바이오 연료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에너지관리청(EIA)에 따르면 미국 내 바이오 디젤 생산량은 하루 약 13만배럴에 달한다.

문제는 재생에너지의 공급 원료인 식용유가 식품 제조를 위한 필수품이란 점이다. 미국에서 소비되는 대두유의 45%가 바이오 원료 생산에 쓰인다. 한정된 공급량을 두고 식품 기업뿐 아니라 정유 기업들까지 경쟁하면서 식용유 수요가 급증했고 이는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대두유 1파운드(453g)의 평균가격은 65센트(722원)로 2년 전 가격의 두 배를 넘을 것으로 미 농무부는 전망했다.

그 파장이 도넛 가격 인상으로까지 이어졌다. 뉴욕의 도넛 회사인 크리스피 크림은 지난달 가격을 인상하면서 “특히 식용유 가격이 올라 원자재 가격 압박이 상당했다”고 밝혔다. 롭 맥키 미국제빵협회 회장은 “재생 가능한 연료와 친환경 의제를 지지하지만 대두유 가격이 3배나 올랐다”며 “회원들은 기름을 사지 못할까봐 걱정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에 말했다.

기름값 급등으로 정유회사가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중단하는 일도 빚어지고 있다. 미 정유업체 CVR에너지의 최고경영자(CEO)인 데이비드 램프는 지난달 “공급 원료가격이 급등해 오클라호마의 신재생 디젤 프로젝트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과거 옥수수 에탄올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미국 의회가 2007년 가솔린에 바이오에탄올을 혼합 사용하도록 하면서 바이오에탄올의 주원료인 옥수수 가격이 한때 폭등했다.

다만 옥수수 수확량을 늘려 가격 안정을 꾀했던 사례 등을 언급하며 친환경 정책이라는 대의를 포기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커트 코바릭 국립 바이오디젤위원회 연방업무 담당 부사장은 “미국의 농업 부문은 무역 전쟁과 기상 현상으로 인한 수년 동안의 혼란에서 이제서야 헤어나오고 있다”며 “재생 가능한 연료 표준을 낮추는 것은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