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원숭이두창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

김서영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에서 4일(현지시간) 원숭이두창 백신을 맞으려는 이들 백여명이 줄을 서 있다. EPA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에서 4일(현지시간) 원숭이두창 백신을 맞으려는 이들 백여명이 줄을 서 있다. EPA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정부가 원숭이두창 환산과 관련해 4일(현지시간)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감염자가 계속해서 늘고 있는 원숭이두창에 미 연방 정부 차원의 대응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하비어 베세라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 바이러스를 다룰 준비가 돼 있다”며 “미국인들은 원숭이두창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이를 퇴치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AFP통신에 말했다.

비상사태 선포로 인해 연방 정부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퇴치를 위한 자금과 데이터 등 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추가 인력 배치 등의 조치도 취할 수 있다.

미국 원숭이두창 감염자는 지난 5월 중순 첫 발생 이후 현재 6600명을 넘어서는 등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 원숭이두창의 증상은 열, 신체 통증, 오한, 피로 등이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달 23일 원숭이두창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다. 미국 내에서도 연방 정부에 앞서 캘리포니아주, 일리노이주, 뉴욕주가 주 정부 차원의 비상사태를 선포한 바 있다.

그동안 바이든 정부는 원숭이두창 백신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미 정부는 식품의약국(FDA)이 유일하게 허가한 지네오스 백신 110만회 분량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네오스는 2차례 접종해야 하므로 55만명 분에 해당한다.

AP 통신은 이번 비상사태 선포 기간은 코로나19 대유행 때처럼 늘어날 수 있다고 전했다. 로렌스 고스틴 조지타운대 공중보건법 교수는 “(이번 선포는) 미 정부의 진지함과 목적을 보여준다. 국제적인 경보를 울리기도 한다”며 “중요하지만 늦은 조치”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이번 선포는 교과서적인 사례”라며 “원숭이두창을 막는 데 정치적인 반대는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