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탄약 외 한국 무기 구매 가능성에 “각국 주권사항”

이종섭 기자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 로이터연합뉴스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 로이터연합뉴스

미국이 한국 기업과의 탄약 구매 논의 사실을 재확인하면서 그 밖의 다른 무기 구매 가능성에 대해서는 “각국이 결정해야 할 주권적 사항”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한국과 탄약 구매 논의 외에 다른 무기 논의도 있느냐는 질문에 “미국은 한국과 한국 기업으로부터 탄약 구매 가능성에 대해 논의해오고 있다”며 “그 외에 새롭게 발표할 것은 없다”고 말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도 이날 브리핑에서 같은 질문을 받고 “우리는 모든 국가가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길 원하며, 어떤 국가도 더 많은 우크라이나인이 희생되도록 러시아를 돕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그것은 각국이 결정해야 할 주권 사항”이라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이어 “우리는 모든 국가가 그들의 국가안보 관점에서 다룰 수 있다고 믿는 바에 따라 행동하길 원한다”며 “한국은 이미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국방연락그룹에 참여하고 있고 우리는 그들에게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미 국방부는 한국 업체가 미 국방부와 탄약 수출 방안을 협상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탄약 거래가 우크라이나 지원 목적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은 지난해에도 우크라이나 지원으로 탄약 재고가 부족해지자 한국으로부터 탄약을 수입해 재고량을 채운 바 있다. 당시 한국 국방부는 “미국을 최종 사용자로 한다는 전제하에 (탄약 수출)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정부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었다.

그러나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는 최근 “한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를 공급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길 희망한다”면서 한국 국방부나 방위사업청과 직접 협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국방부는 재차 “한국 업체와 미 국방부 간 탄약 수출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 외에 우리 입장이 변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커비 조정관은 브리핑에서 북한의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에 대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 “우리는 매 사례 반응해왔고 가장 최근의 발사에 대응해서는 한국과 훈련도 진행했다”며 “우리는 한반도 주변에서 지속해서 경계를 유지하고 있고, 물론 우리의 유엔 동료들이 그랬듯이 이런 발사를 공개적으로 규탄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