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낮은 유리천장’ 호주 음악계 성차별 실태 보니

김서영 기자
호주 음악산업 성차별 실태 보고서. 보고서 캡쳐

호주 음악산업 성차별 실태 보고서. 보고서 캡쳐

호주 음악산업 종사자 절반 이상이 직장에서 성희롱을 포함한 성적 괴롭힘을 경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음악산업 종사자를 상대로 1600건 이상의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벌인 호주 음악계의 성폭력과 차별에 관한 보고서가 1일(현지시간) 공개됐다. ‘그들의 목소리를 높이다(Raising their voices)’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55%가 일자리에서 성적 괴롭힘을 당했다고 답했다. 여성 응답자의 72%, 남성 응답자의 39%가 이에 해당한다. 성적 괴롭힘은 성희롱, 성폭행, 강간 시도 등을 포함한 개념으로 사용됐다.

또한 지난 5년 내 적어도 한 차례 이러한 일을 겪었다고 응답한 비중은 33%였다. 여성 응답자의 40%, 남성 응답자의 26%다. 가해자의 성별은 74%가 남성, 25%가 여성이었다. 사건 발생 장소를 보면 공연장이 45%로 가장 흔했으며, 사무실(21%), 업무 관련 행사(17%) 등이 뒤이었다.

그러나 82%는 성적 괴롭힘을 겪고도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비중은 3%에 불과했다. 자신이 겪은 성적 괴롭힘에 대해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이들의 71%는 이로 인해 자신의 커리어 진전에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80% 가까이는 자신의 경력에서 ‘일상적 성차별’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한 응답자는 “아무도 이력서를 보지 않고 가슴과 몸만 본다”고 했으며, 다른 응답자는 “젊은 여성으로서 즉시 대상화된다”고 했다. 또 다른 응답자는 “이 산업 자체가 여성은 오락거리는 생각에 기반한다. 여성은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10배는 더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답했다. “경력이란 게 없다. 매우 낮은 유리천장이 존재한다. 여성은 중급 직위에 몰려있고 그 위로 올라가면 주로 남성”이라는 답변도 있었다.

호주 싱어송라이터 재규어 존스. 출처: 재규어 존스 페이스북

호주 싱어송라이터 재규어 존스. 출처: 재규어 존스 페이스북

이번 조사는 지난해 호주 음악산업 내 30명 이상의 아티스트, 노동자, 지도자 등이 모여 현존하는 성적 괴롭힘과 성폭력, 구조적 차별을 논의한 데에서 시작됐다. 이들은 문제의 수준을 규명하고 예방책을 찾기 위해 전문 컨설턴트 등이 포함된 임시 실무조직을 구성했고, 지난 2월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에는 2020년 호주 음악산업 내 성폭력과 성차별을 트위터에 폭로한 가수 재규어 존스(본명 디나 린치)가 참여했다. 그는 “이번 조사는 피해 생존자들의 희생과 에너지를 필요로 했다. 여기서 멈출 수 없다. 인지하는 건 단지 첫 번째 단계일 뿐이며,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문화적 변화와 개혁을 위해선 더 많은 일들을 해야 한다”고 현지 매체 시드니모닝헤럴드에 말했다. 또한 그는 “이번 보고서로 인해 음악계 리더들이 더 안전한 예술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권고안을 이행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향후 6개월 내에 조직적 차별을 다룰 음악산업문화개혁위원회 창설, 행동강령 마련, 캠페인과 교육, 모니터링과 평가 등을 촉구했다.

한편 보고서에는 음악산업 내 따돌림에 관한 실태조사도 포함됐다. 일자리에서 따돌림을 겪었다는 응답자는 76%였다. 최근 5년 내 따돌림을 겪었다는 비중은 74%였다. 여성 응답자의 81%와 남성 응답자의 67%가 이같이 응답했다.

따돌림의 가해자는 남성이 67%, 여성이 28%였다. 선임 관리자가 17%, 동료가 14%, 회사 리더가 14%였다. 가해 장소는 사무실이 41%로 가장 많았으며 공연장은 29%였다.

정식으로 신고한 비중은 6%에 불과했다. 신고하지 않은 이들의 51%는 신고해도 아무것도 바뀌지 않으리라 생각했기 때문에 신고를 꺼렸다.

조사에 참여한 에밀리 콜린스 뮤직NSW 전무는 “이번 보고서는 문제의 정도를 이해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모두를 위해 음악산업의 일자리 문화를 강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줄리아 로빈슨 호주축제협회 전무는 “이 보고서의 진정한 성취를 위해선 음악계 리더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변화와 안전을 위해 사용해야 할 공동책임이 있다”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