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국명 교체’?…여당, 왜 ‘바라트’ 밀어붙이나

이윤정 기자

G20 만찬 초대장에 사용 논란
“식민시대 유산” 내세우지만
내년 총선 힌두교 결집 포석
야당 연합체 ‘인디아’ 견제도

샤시 타루어 인도국민회의당 의원 SNS 에 올라온 G20 만찬 초대장.

샤시 타루어 인도국민회의당 의원 SNS 에 올라온 G20 만찬 초대장.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주최국인 인도가 각국 정상에게 보낸 만찬 초대장에 인도(India) 대신 ‘바라트(Bharat)’라는 국명을 사용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인도 여당은 인도라는 명칭이 영국 식민시대 유산이라며 바라트를 밀어붙이고 있는데, 튀르키예처럼 공식적으로 국명을 바꿀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일(현지시간) 인도 매체와 블룸버그통신 등은 인도 대통령실이 G20 만찬 참석자들에게 보낸 초청장에 드라우파디 무르무 바라트 대통령이라는 서명이 쓰여 있었다고 보도했다. 공식 국명인 인도의 대통령이 아닌 바라트 대통령이라고 표기한 것이다.

고대 산스크리트어 단어인 바라트는 힌디어로 인도를 의미한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소속된 인도국민당(BJP)은 인도라는 국명이 영국 식민지 시대에 도입된 것으로, ‘노예의 상징’이라며 국명을 바라트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현지 매체들은 “정부가 G20 종료 후 의회 특별회기에서 국명을 바라트로 바꾸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힌두 민족주의 성향이 강한 모디 정부가 바라트를 밀어붙이는 배경에는 내년 4월 총선을 염두에 둔 정치적 포석이 깔려 있다고 해석했다. BJP가 14억명 인구의 80%를 점하는 힌두교도 표를 압도적으로 얻어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힌두 민족주의 정책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는 것이다.

BJP는 바라트를 앞세워 야당을 견제하는 일석이조 효과도 노리고 있다. 제1야당 인도국민회의(INC)는 지난 7월 다른 지역 정당들과 함께 모디 정부에 맞설 정치연합체를 출범하면서 이름을 ‘인디아(INDIA)’로 내걸었다. 야권은 인도 명칭을 바꾸는 것에 대해 비판적이다. 인디아에 합류한 민족주의국민회의당(NCP)의 샤라드 파와르 총재는 이날 어느 누구도 국명을 바꿀 권리가 없다면서 정치연합체 회의에서 이 문제가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샤시 타루어 INC 의원도 “역사가 깃든 이름이자,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이름을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