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소녀상 일본 전시 이틀 만에 또 중단···"폭죽 추정 물질 배달"

박은하 기자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의 공공 전시장 ‘시민 갤러리 사카에’(榮)에서 6일 개막한 ‘우리들의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돼 있다. 나고야/연합뉴스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의 공공 전시장 ‘시민 갤러리 사카에’(榮)에서 6일 개막한 ‘우리들의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돼 있다. 나고야/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의 일본 전시가 폭발물 위협 때문에 또다시 중단됐다.

평화의 소녀상을 전시한 ‘우리들의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시민 갤러리 사카에’(榮)에 8일 오전 배달된 우편물을 직원이 개봉하려고 하자 폭죽으로 추정되는 물질이 파열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부상자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이로 인해 행사가 중단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시회를 주최하는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를 잇는 아이치 모임’의 야마모토 미하기 실행위원은 “시설 측과 경찰이 위험하다며 건물에서 일시 퇴거하라고 요청했고 현재 건물 밖으로 나와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오전 10시부터 전시장에 입장객을 받을 예정이었으나 (퇴거 요구로 인해) 오늘은 관람객들이 전시물을 볼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야마모토 실행위원은 수상한 물체가 배달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우리에게는 정확한 정보가 아무것도 전달되지 않고 있다”며 “시설 측에 정보 제공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6일 개막한 전시회는 오는 11일까지 엿새 동안 열릴 예정이었으나 이틀간 관람객을 수용한 후 중단됐다.

폭발문을 보낸 범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안정상 우려도 어느 수준인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간의 경과에 비춰보면 소녀상 등을 전시하는 것에 불만을 품은 인물이 행사 중단을 유도할 빌미를 만들기 위해 수상한 물체를 보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개막일인 6일에는 전시장 건물 앞에서 우익 단체가 확성기를 동원해 소음을 유발하면서 전시 중단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2019년 8∼10월 열린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不自由展)·그 후’에 평화의 소녀상을 선보였을 때는 ‘소녀상을 철거하지 않으면 휘발유 통을 가지고 전시장을 방문하겠다’는 팩스가 오는 등 협박과 항의가 이어지면서 전시가 사흘 만에 중단됐다. 당시 시민단체와 예술가 등이 행사 중단에 강력하게 항의하고 법적 대응에 나선 후 2개월여 만에 재개했으나 결과적으로 소녀상은 열흘밖에 전시되지 못했다.


Today`s HOT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개전 200일, 침묵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