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중국 “탈레반 정부 인정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 필요" 합의

박하얀 기자
압둘 살람 하나피 제2부총리를 비롯한 탈레반 대표단이 20일(현지시간) 아프간 관련 국제회의에 참석한 모습. 모스크바 | AFP연합뉴스

압둘 살람 하나피 제2부총리를 비롯한 탈레반 대표단이 20일(현지시간) 아프간 관련 국제회의에 참석한 모습. 모스크바 | AFP연합뉴스

러시아·중국 등 10개국이 20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아프가니스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국제회의를 열고 탈레반의 온건한 대내외 정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한 탈레반을 공식 정부로 인정할지 여부와 관계없이 인도·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합의했다.

러시아가 세 번째로 개최한 이날 아프간 국제회의에는 압둘 살람 하나피 아프간 임시정부 제2부총리가 이끄는 탈레반 대표단과 러시아·중국·이란·파키스탄 등 10개국 대표단이 참석했다고 타스통신 등이 보도했다. 미국 대표단은 참석하지 않았다.

참가국들은 회담 후 성명을 통해 “국제사회가 새로운 아프간 정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과는 무관하게 탈레반이 권력을 장악하고 있다는 현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아프간 안보를 증진해 지역 안정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프간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을 강조했다. 참가국들은 가능한 빨리 유엔 주재로 국제지원회의를 열 것을 요구했으며, 20년 동안 아프간에 주둔한 미국 등 군대를 배치한 국가들이 전후 아프간 재건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러시아가 조만간 아프간에 인도적 지원품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아프간 카불 주재 대사관을 유지하면서 탈레반과 접촉하고 있으며 아직은 탈레반 정권을 공식 정부로 인정하지는 않고 있다.

탈레반에는 포용적 정부 구성과 온건한 대내외 정책 시행을 촉구했다. 참가국들은 탈레반 지도부가 아프간 내 모든 주요 민족과 정치 세력의 이익을 반영하는 포괄적인 정부를 구성하고 여성·어린이의 권리를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웃 국가들에 우호적인 정책을 펼 것을 주문했다. 자미르 카불로프 아프간 주재 러시아 특사는 “탈레반이 인권과 포괄적인 통치에 대한 기대를 충족할 때에만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탈레반은 자신들이 수도 카불을 점령한 지난 8월 중순 이후 미국이 94억달러에 이르는 아프간 중앙은행 자금을 동결한 것을 해제해야 한다고 또 다시 요구했다. 탈레반 대표 하나피 제2부총리는 회담 후 언론에 “오늘 회의는 아주 긍정적이었다”면서 “아프간 정세는 안정돼 있으며, 우리 영토로부터 가깝거나 먼 나라들에 대한 위협은 제기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탈레반은 아프간 공식 정부를 자임하며 국제사회의 인정을 요구하고 있다. 아프간은 국내총생산(GDP)의 40% 이상을 해외 원조에 의존해왔지만 지난 8월15일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점령한 이후 공적 원조마저 끊겨 사회 시스템이 붕괴되고 있다. 식량 가격이 연일 오르고 실업률이 치솟는 등 국민들의 빈곤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동맹의 손길이 절실히 필요한 탈레반은 연일 국제사회에 지원을 호소하고 있지만, 최근 시라주딘 하카니 탈레반 과도정부 내무장관이 자살폭탄 테러범을 ‘이슬람의 영웅’이라고 칭송하는 등 인류 보편적 가치와는 거리가 먼 행보를 보이고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