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대재앙 길목…선진국 온실가스 감축 목표 7배 늘려야”

이윤정·김윤나영 기자

유엔 ‘배출 격차 보고서’ G20 저감계획 불충분 지적

유엔본부에서 26일(현지시간) 기후변화 연설 중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뉴욕 | 신화연합뉴스

유엔본부에서 26일(현지시간) 기후변화 연설 중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뉴욕 | 신화연합뉴스

2015 파리기후협약 목표보다 상향 조정한 국가 6개국뿐
한국 등 6개국은 목표달성 못해…“구체적 행동 나설 때”

유엔이 26일(현지시간) ‘2021년 배출 격차 보고서’를 통해 선진국들의 기후변화 해결 노력이 충분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특히 지구 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하로 억제하겠다는 파리기후변화협약 목표를 달성하려면 현재 각국이 제시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보다 7배 이상을 감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엔환경계획(UNEP)이 이날 공개한 보고서는 주요 20개국(G20)이 2015년 파리기후협약에서 약속한 배출가스 감소 목표, 또는 다음달 스코틀랜드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정상회의(COP26)를 앞두고 발표한 자체 계획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G20 국가는 전 세계 온실가스의 80%를 배출하고 있어 온실가스 저감에 대한 책임이 크다. 하지만 G20 국가 중 2015년 파리기후협약에서 제시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상향 조정한 국가는 미국, 캐나다 등 6개국에 그쳤다. 특히 G20 국가 중 한국, 미국, 캐나다, 호주, 브라질, 멕시코 6개국은 자국이 내세운 저감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다.

중국, 인도와 같은 온실가스 대량 배출국들은 여전히 새로운 계획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전 세계 온실가스의 4분의 3을 배출하는 이들 국가의 약속 불이행은 기후변화로 인한 재앙을 피할 수 없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보고서는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겠다는 ‘탄소중립’ 목표를 밝힌 많은 국가가 추상적이고 불완전한 장기 계획을 제시했을 뿐,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단기 행동계획은 마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중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속 늘리다가 2030년부터 배출량을 줄이기 시작해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했다. 석탄 생산 대국 호주는 2050년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제시했으나 이를 법제화하지 않았다.

보고서는 지난달까지 약 120개 국가들이 제시한 새로운 목표를 평가하고 이 목표가 충족된다면 2030년 말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이 7.5%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대기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하로 억제하겠다는 파리기후협약 목표를 달성하려면 이보다 7배 많은 55%가 감축돼야 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지구 기온 상승을 2도 이하로 억제하기 위해서라도 현재 목표치의 4배 이상인 30%를 더 감축해야 한다. 지구 기온이 2도만 더 올라가도 바닷속 산호의 99%가 사라지고 상당수의 생물이 절반 이상 멸종될 수 있다.

세계가 감축 목표를 상향하지 않고 현재 상태를 유지한다면 2100년이 오기 전에 지구 기온 상승폭은 “치명적인 온도”인 2.7도까지 될 수 있다고 보고서는 경고했다. 지구 기온이 3도 오르면 해수면 상승으로 전 세계 수억명이 집을 잃고 기후 난민이 될 수 있다. 영국 런던, 중국 상하이, 쿠바 아바나, 호주 시드니 등 세계 50개 도시가 홍수 때 물에 잠길 수 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인류에 대한 실존적 위협이 될 수 있는 기후 대재앙의 길에 있다”면서 “글래스고 회의에서 공허한 약속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잉거 안데르센 UNEP 사무총장은 “기후변화는 더 이상 미래가 아닌 지금의 문제이고, 시계는 시끄럽게 째깍이고 있다”며 “2030년까지 지구 기온 상승을 1.5도로 제한하려면 8년 안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