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대법, 폭동 선동 관련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 수사 허용

박용필 기자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브라질 대통령. 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브라질 대통령. 연합뉴스

브라질 대법원이 대선 불복 폭동 선동 등과 관련해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허용했다.

연합뉴스는 14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 등을 인용해 알렉산드리 지 모라이스 대법관이 이날 대선 불복 폭동 수사 대상에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을 포함해달라는 검찰의 요청을 받아들였다고 보도했다.

모라이스 대법관은 “민주주의에 맞서 지속적으로 비겁한 음모를 꾸며 ‘예외상태’를 만들려는 공인들은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브라질리아 연방 검찰 소속 검사들은 지난 8일 브라질리아에서 발생한 반민주적 행위를 부추기는 데 관여한 혐의 등으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개시를 대법원에 청구했다.

검찰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대선 과정에서의 사법부 부당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취지의 동영상을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한 것을 수사 개시 사유로 내세우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게시물은 이후 삭제됐다.

영상 게시 시점은 대통령궁과 의회, 대법원을 쑥대밭으로 만든 폭동 사태 이후이지만, 검찰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이유가 충분하다는 입장이었다.

검찰은 또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 측에 관련 게시물 보존도 요청해줄 것을 법원에 청구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법원에서 검찰 청구를 받아들이면서 미국 플로리다에 체류 중인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강제송환 가능성도 커졌다.

브라질 검찰과 경찰은 대통령궁 등에 난입해 기물 등을 파손한 폭동 행위자, 이들에 대해 금전적인 지원을 한 자금책, 온라인에서 각종 거짓 정보를 생산하고 유포한 정보통신망법 위배자 등 크게 세 갈래로 나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