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라고 말하지마’ 법이 촉발한 디즈니-디샌티스 법적 다툼 종료

최서은 기자
디즈니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AFP연합뉴스

디즈니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AFP연합뉴스

성적 정체성 교육을 금지하는 이른바 ‘게이라고 말하지 마(Don’t say gay)’ 법 제정 이후 디즈니월드 테마파크 통제권을 놓고 법적 다툼을 이어온 미국 플로리다주와 디즈니가 소송을 종료하기로 합의했다. ‘정치적 올바름’(PC)에 관한 충돌이 법적 싸움으로까지 번진 양측의 ‘문화전쟁’은 이로써 2년여 만에 일단락됐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디즈니 테마파크 주변의 개발을 감독하는 정부 기구인 플로리다 관광 감독 지구 이사회는 27일(현지시간) 디즈니가 제안한 소송 합의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양측간 합의로 법적 다툼이 종료됐다.

양측의 갈등은 2022년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의 주도로 플로리다주가 공립학교에서 저학년 학생들에게 성적 지향이나 정체성에 대해 교육할 수 없도록 금지하는 ‘게이라고 말하지 마’ 법을 제정한 것이 발단이 됐다.

이와 관련해 디즈니 직원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밥 체이펙 당시 디즈니 최고경영자(CEO)는 이 법을 두고 “기본적 인권에 대한 도전”이라면서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자 디샌티스 주지사는 디즈니를 ‘워크(Woke·깨어있는) 디즈니’라고 비난하며 사실상 보복 조치에 들어갔다. 플로리다주는 디즈니가 50년 이상 갖고 있었던 일부 자치권을 박탈하고 디즈니월드에 대한 행정 감독권을 강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디즈니는 디샌티스 주지사가 수정헌법 제1조인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면서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지난 1월 법원은 이를 기각했고, 디즈니는 항소했다.

1년 가까이 이어져 온 법적 다툼 끝에 이날 양측이 합의를 이루면서 소송은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디즈니는 디샌티스 주지사가 임명한 이사회의 권한을 제약해온 기존 협정 일부를 철회하기로 했으며, 이사회는 토지 사용 계획과 관련해 디즈니와 협의하기로 했다.

디즈니의 이번 합의는 디샌티스 주지사에 대해 제기했던 소송이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법적 다툼을 이어갈 동력을 잃게 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로 인해 디즈니가 “항복”을 하게 됐다고 전했다. 디즈니는 법원 결정에 항소했지만, 결국 2개월여 만에 소송을 중단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다만 소송을 완전히 철회한 것은 아니며, 양측은 앞으로 더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디즈니 측은 “이번 합의는 주 내에서 수천개의 직·간접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상당한 투자를 지속하게 하는 것으로 모든 당사자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디샌티스 주지사 역시 “합의가 이루어져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공화당 출신의 데이비드 졸리 무소속 하원의원은 “대선에 출마했던 디샌티스가 경선에서 탈락하면서 의욕을 잃었을 것”이라면서 “(이 다툼은) 그의 정치에 있어서는 말이 되는 일이지만, 플로리다 경제나 국가의 장기적인 이익을 위해서는 결코 말이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플로리다 디즈니월드에 방문한 관광객 수는 4700만 명에 이르며, 디즈니는 이 지역에서만 약 7만5000명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다. 디즈니가 플로리다에 수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며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때문에 디즈니와의 갈등이 이어질 경우 플로리다에 대한 디즈니의 투자가 줄어들 수 있는 상황이었다. 또 ‘친기업’ ‘자유시장’을 내세우는 공화당이 ‘안티워크’를 내세워 디즈니를 압박하는 ‘반기업’적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한 비판도 잇따랐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