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이란 ‘위험한 밀착’···푸틴 “이란 작전은 침략자 처벌하는 최선의 방법”

윤기은 기자
2022년 7월19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과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이란 테헤란에서 회담을 진행하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2022년 7월19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과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이란 테헤란에서 회담을 진행하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이스라엘 본토 공격과 관련해 이란을 두둔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란은 이번 ‘진실의 약속 작전’ 여파로 서방 국가들로부터 신규 제재를 당할 위기에 처해있으며, 러시아 역시 2022년 3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제사회로부터 강도 높은 제재를 받고 있다. 이란과 러시아가 서방 국가의 제재에 맞서 국방·경제 등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6일(현지시간) 이란 IRNA통신에 따르면 라이시 대통령은 이날 푸틴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이란 외교사절단에 대한 시온주의자(이스라엘)의 공격은 ‘외교 관계에 관한 빈 협약’ 등 국제 규정을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이며, 세계 평화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푸틴 대통령은 “시온주의 정권에 대한 이란의 작전은 침략자를 처벌한 최고의 방법이자 이란 지도자들의 요령과 합리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답했다.

푸틴 대통령은 미국과 일부 서방 국가들이 군사적 영향력을 확장하는 것을 비판하면서 이란이 지역 안정과 안보의 주요 기둥 중 하나라는 말도 전달했다고 IRNA는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주시리아 다마스쿠스 이란 영사관을 침공한 이후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도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해당 보도 내용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같은 날 성명을 내고 “푸틴 대통령은 ‘모든 당사자가 합리적인 자제력을 보여 지역 전체에 재앙적인 결과를 가져올 새로운 대결을 방지하면 좋겠다’는 희망을 (라이시 대통령에게)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란과 러시아는 서방 국가들과 적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카스피해 영유권 분쟁, 다른 중동국가들과의 외교 관계 등을 이유로 갈등을 겪어왔다. 하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양국은 밀착했다. 이란은 서방의 경제·군사 제재를 받은 러시아를 향해 무기를 지원하는 등 손을 내밀었다.

특히 양국은 군사 분야에서 도드라지게 공조를 강화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란이 지난 2년간 러시아에 제공한 지대지 탄도미사일은 약 400기이고 이 미사일들의 상당수는 ‘졸파가르’와 같은 ‘파테-110’(사거리 300㎞) 계열의 탄도미사일이라고 전했다. 무기는 카스피해를 통해 밀수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워싱턴포스트는 정보 당국자를 인용해 지난달 러시아 무기 제조업체 NPP스타트가 17명의 이란 대표단을 초청했고, 지난해에는 러시아 대표단이 이란을 방문해 신형 제트엔진 무인기(드론)와 적국 드론을 파괴하는 ‘헌터킬러 무인항공기(UAV)’를 살펴봤다고 지난 15일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러시아가 이란에 정찰 위성과 로켓 제작 지원을 약속했다고도 전했다.

지난해 12월 이란은 유럽연합(EU)에 대응하기 위해 러시아가 만든 유라시아경제연합(EEU) 회원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기도 했다.

에밀 아브달리아니 유로피언대 국제관계학 교수는 지난달 미국 싱크탱크 스팀슨센터 기고에서 “이란과 러시아는 새로운 수준의 군사 협력을 시작했다”며 “양국 모두 서방과의 대결을 지속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관계를 강화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분석했다.

‘진실의 약속 작전’을 명분으로 국제사회가 대이란 제재를 추진하면 이란 역시 러시아와의 협력이 절실해질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포스트는 17일 보도에서 이란, 러시아, 북한, 중국 등을 주축으로 반서방 국가들이 제재를 받는 상황에서 네 국가의 협력이 절박해지고 있으며, 이들이 서방 국가 대응책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했다.


Today`s HOT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