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경향포럼

“탄소중립 실질적 행동을…사회 재설계해야”

유경선 기자

강연 - 이유진

G20 탄소 배출 오히려 늘어
한국도 구체적 밑그림 없어
불평등 해소에 역량 쏟아야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부소장이 <2023 경향포럼>에서 ‘기후변화와 탈성장시대-1.5도 삶의 조건’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조태형 기자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부소장이 <2023 경향포럼>에서 ‘기후변화와 탈성장시대-1.5도 삶의 조건’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조태형 기자

“1.5도 특별보고서가 나온 게 2018년입니다. 5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뭘 하고 있나요.”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2018년 만장일치로 채택한 보고서다.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도로 제한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부소장은 28일 <2023 경향포럼>에서 ‘행동’을 촉구했다. ‘기후변화와 탈성장시대-1.5도 삶의 조건’을 주제로 연단에 선 이 부소장은 세계 주요 국가들이 ‘탄소중립’을 목표로 선언하기는 했지만 실질적 행동에 나선 것은 사실상 없다고 꼬집었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80%를 내뿜고 있는 주요 20개국(G20) 대부분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0’으로 줄여 탄소중립을 이루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선언 이후 탄소 배출 추이는 이 약속과 동떨어져 있다. 한국의 탄소 배출량도 여전히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1990년 이후 배출량이 감소한 건 두 번뿐으로, 1997년 외환위기와 코로나19 발생 때다. 외부 요인에 의해 경제활동이 불가피하게 위축된 경우에만 탄소 배출량이 줄어든 것이다. 이 부소장은 “우리 스스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시스템이나 사회를 아직 만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45%로 줄여야 한다고 처방한다. 불과 7년 뒤지만 세계 주요 국가들은 조급해 보이지 않는다. 이 부소장은 정부가 지난 4월 수립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에도 구체적 밑그림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 20기를 폐쇄한다고 합니다. 석탄발전소가 지역에서 빠졌을 때 지역 경제는 어떤 준비가 돼 있나요. ‘그린 리모델링’을 160만건 한다는데 누가 하는 것이고 얼마큼의 예산이 투입되나요. 이런 게 거의 나와 있지 않아요. 우리가 이마저도 할 생각이 없다는 걸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소장은 탄소중립 사회에 대비 방안 중 하나로 불평등 해소에 자원을 우선 배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시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주택·이동·먹거리·돌봄 위주로 산업, 일자리를 재구성해야 한다”며 “완전히 다른 사회를 설계한다는 생각으로 정치·경제·사회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