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영입인재 14호 노종면···“윤석열 정부 언론탄압 저지”

신주영 기자
2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OBS 정책국장을 지낸 이훈기 전 기자와 ‘MB 정권 해직기자 1호’ 노종면 YTN 전 기자의 인재영입식이 열리고 있다. 권도현 기자

2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OBS 정책국장을 지낸 이훈기 전 기자와 ‘MB 정권 해직기자 1호’ 노종면 YTN 전 기자의 인재영입식이 열리고 있다. 권도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일 영입인재 13호·14호로 OBS 정책국장을 지낸 이훈기 전 기자와 ‘MB 정권 해직기자 1호’ 노종면 YTN 전 기자를 발표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이 전 기자와 노 전 기자를 영입인재 13호·14호로 각각 발표했다. 이 전 기자는 인천에서 태어나 인천일보에서 언론인 생활을 시작했다. 1998년 당시 수도권 유일의 민영방송인 iTV로 이직했다. iTV 노조위원장을 맡을 당시 방송사유화 저지 투쟁에 나섰고, 이후 실업자가 된 iTV 노조원 등과 함께 ‘OBS 경인TV’를 탄생시켰다. 이 전 기자는 OBS 정책국장 재직 당시 방송사 재허가 취소 후 직원을 승계하는 재허가 관련법 제정을 이끌어냈고, 중소방송사에 불리한 재송신제도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해 방송정책 전문가로서도 역량을 발휘해왔다.

이 전 기자는 3대에 걸친 언론인 집안 출신이기도 하다. 이 전 기자의 조부는 1945년 최초의 지역일간지인 대중일보 창간에 기여했다. 부친은 26년간 기자로 활동하다 유신 정권의 언론통폐합으로 강제 해직 당하기도 했다. 이 전 기자는 “정부의 방송장악을 막아내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도 앞장서 국민의 알권리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헌신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노 전 기자는 YTN의 간판 프로그램인 돌발영상을 탄생시킨 인물로 널리 이름을 알렸다. 돌발영상은 정치권을 대상으로 강한 풍자와 팩트에 기반한 폭로 메시지를 잘 담아내며 파장을 일으켰고 YTN을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노 전 기자는 MB 정권 해직기자 1호로 언론장악에 저항한 상징적인 인물로도 평가받는다. 2008년 MB 언론특보 출신을 YTN 사장으로 내정하는 인사가 시도되자 YTN 노조를 필두로 반대 투쟁이 벌어졌다. 당시 노조위원장인 노종면 전 기자는 그 중심에 섰고 해고를 당하게 됐다. 노 전 기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약 10년 만에 복직했고, 이후 디지털센터장 등을 지냈다.

노 전 기자는 정치를 결심한 이유로 “윤석열 정부는 언론 시계를 1980년대로 되돌리며 국민들의 눈과 귀를 막기 위한 언론장악에 혈안이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의 언론탄압과 퇴행을 저지하고, 나아가 언론개혁에 대한 의지가 강한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성공적인 개혁을 이뤄낼 수 있도록 선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언론인 출신이 정치권으로 직행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 노 전 기자는 관련 질문을 받고 “제가 폴리널리스트를 사례를 들어서 비판할 때 가졌던 제 기준에 제가 부합되는가를 당연히 스스로 자문을 해봤다”며 “저는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답했다. 그는 “YTN에서 퇴사할 때 이미 정치에 대한 생각을 갖고 퇴사했다. 윤리강령이 요구하는 기간을 지난 뒤 정치를 하겠노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은 모두 오는 총선에서 인천 지역 출마 희망을 뜻을 내비쳤다. 이 전 기자는 “인천에 저희 집안이 한 500년 정도 살았다. 그래서 인천 지역에 가는 게 희망 사항인데, 그건 당헌·당규와 시스템 공천에 따르겠다”고 했다. 노 전 기자도 “저 역시 인천에서 나고 자란 사람이다. 한 40여년 살았는데, 허락이 된다면 인천에서 정치 인생을 펼쳐보고 싶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