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품’으로 간 SM, 영광 되찾을까···올해 신인 그룹 3팀 출격

최민지 기자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이 카카오가 경영권을 갖고 하이브는 플랫폼 협력을 하는 방향으로 12일 마무리 됐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성동구 SM엔터테인먼트 그룹 사옥 모습. 문재원 기자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이 카카오가 경영권을 갖고 하이브는 플랫폼 협력을 하는 방향으로 12일 마무리 됐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성동구 SM엔터테인먼트 그룹 사옥 모습. 문재원 기자

멀티 프로듀싱 체계 ‘SM 3.0’ 그대로 추진 예상
SM, 신인 데뷔 속도 빨라질 듯
카카오엔터, SM까지 안은 ‘거대 엔터 공룡’
하이브 ‘위버스’와 SM ‘버블’ 협력 가능해져

SM엔터테인먼트를 둘러싼 하이브와 카카오의 인수 경쟁이 12일 카카오의 승리로 끝이 나면서 SM이 카카오의 품으로 들어가게 됐다. 카카오는 SM이 가진 ‘수퍼 IP(지적재산권)’을 확보해 엔터계의 거물로 다시 한 번 도약했다. ‘하이브-이수만’를 물리친 SM은 경영권 분쟁으로 훼손된 ‘K팝 왕국’의 이미지 재건이라는 과제가 남았다.

카카오를 등에 업은 SM은 현 경영진이 앞서 내놓은 ‘SM 3.0’ 전략을 속도감있게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SM 3.0’은 지난달 3일 이성수·탁영준 SM엔터테인먼트 공동 대표이사가 발표한 미래 전략이다. 설립자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가 진두지휘하던 ‘단일 총괄 프로듀서 체계’에서 탈피, 사내 및 독립 레이블을 신설해 ‘멀티 프로듀싱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이 골자다.

SM이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도 “이번 합의를 계기로 SM은 주주, 구성원, 팬과 아티스트에게 약속한 ‘SM 3.0’ 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팬, 주주 중심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의 도약이라는 미래 비전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밝했다.

멀티 프로듀싱 체계가 만들어지면 총괄 프로듀서에게 쏠려 늦어질 수밖에 없었던 의사결정이 속도를 낼 수 있다. 기존보다 신인 데뷔 수가 늘고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SM은 올해 세 팀의 신인 그룹과 한 명의 버추얼 솔로 가수를 데뷔시키는 등 신인을 적극적으로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하이브가 SM을 인수할 경우 SM 고유의 색깔이 옅어질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도 잦아들게 됐다.

웹툰, 웹소설 등 스토리라인에 강점이 있는 카카오와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SM의 세계관(SMCU)을 활용한 웹툰이나 웹소설 등을 제작하고 이를 카카오가 가진 플랫폼으로 유통시키는 등의 협업이 가능해진다. SM 산하 레이블 소속의 배우들의 카카오 제작 콘텐츠 출연도 이뤄질 수 있다. 카카오는 최근 ‘수리남’ ‘헌트’ 등 자회사를 통해 드라마와 영화 제작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카카오는 이날 “SM의 글로벌 IP와 제작 시스템,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IT 기술과 IP 밸류체인의 비즈니스 역량을 토대로 음악 IP의 확장을 넘어 IT와 IP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약 2년 간 공들여온 SM을 품에 안으며 명실상부한 엔터계 거물로 발돋움하게 됐다. 콘텐츠 유통 플랫폼과 음원 시장, 다수 기획사를 보유했지만 이른바 ‘수퍼 IP’ 부족이 약점이었던 카카오는 이제 단단함 팬덤을 가진 SM의 아티스트들을 확보했다. 거대 콘텐츠 기업으로 가는 퍼즐을 SM을 통해 완성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SM과 하이브와의 협력 발표로 팬덤 플랫폼 시장이 변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이브가 인수전에서 발을 빼는 대신 ‘플랫폼 관련 협업’을 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SM 소속 아티스트들의 각종 콘텐츠가 하이브 소유의 위버스에 제공될 가능성이 나오면서다. 현재 팬덤 플랫폼 시장은 하이브의 위버스와 SM의 IT계열사 디어유가 운영하는 버블이 양분하고 있다.

인수전이 마무리되면서 SM에게는 인수전으로 훼손된 ‘K팝 제국’의 이미지를 회복하고 과거 영광을 되찾아야 한다는 과제가 남았다. SM은 지난 한 달간 하이브 행을 막기 위해 여론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SM과 하이브 등의 운영진이 경영권 방어를 위해 아티스트와 팬을 방패막이 삼을 뿐 진정으로 이들을 위한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는 비판 여론에 직면했다. ‘하이브 행’을 지지했던 일부 직원들과 사측의 노사갈등도 해결해야 한다.

김윤하 음악평론가는 이날 통화에서 “K팝은 아티스트와 팬덤, 충성심이 중요한 시장이고, SM이 가진 IP 역시 단순히 돈으로 만들어진 브랜드가 아니다”면서 “SM과 소속 아티스트에 대한 가치를 생각해보면 이 이상 과열됐을 때 K팝 시장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위기의식으로 만들어진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양측의 합의를 긍정 평가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