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강시영화’ 느낌 났으면 했는데...” 장재현 감독이 말하는 <파묘>

김한솔 기자
영화 <파묘> 스틸컷. 쇼박스 제공

영화 <파묘> 스틸컷. 쇼박스 제공

“저는 항상 손익분기점을 향해 달려가던 감독이었는데…아직은 어벙벙하다.”

영화 <파묘>가 지난 주말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올해 첫 1000만 관객 영화이기도 하지만 ‘오컬트’ 장르의 영화가 1000만 관객을 돌파할 정도로 흥행을 한 것은 처음이다. 장재현 감독은 데뷔작 <검은 사제들>부터 <사바하> <파묘>까지, 기존 오컬트에 한국적 정서를 가미한 ‘K-오컬트’를 만들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영화에서 화제가 된 김고은의 ‘대살굿’ 장면. 장 감독은 ‘실제의 절반 밖에 못 넣었다’며 영화에서 가장 아쉬운 장면 중 하나라고 했다. 쇼박스 제공

영화에서 화제가 된 김고은의 ‘대살굿’ 장면. 장 감독은 ‘실제의 절반 밖에 못 넣었다’며 영화에서 가장 아쉬운 장면 중 하나라고 했다. 쇼박스 제공

장 감독은 지난 2022년 부천판타스틱국제영화제 때 열린 한 강연에서 흥행 성적보다는 새로운 도전을 하는게 중요하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하며 ‘귀신 장르로 어떻게 1000만을 하냐’ 라는 농담을 했다. <파묘>가 1000만 관객을 모으자 장 감독의 이 말은 ‘밈’으로 회자됐다.

지난 21일 서울 종로의 한 카페에서 만난 장 감독은 “만들 때 이렇게까지 큰 흥행은 생각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파묘>의 빠른 흥행 요인 중 하나로 ‘파묘’ ‘풍수지리’ 등의 키워드에 끌린 중장년층 관객 유입이 꼽힌다. 그는 “영화를 만들 때 중장년층, 젊은층 등 누군가를 타겟팅해서 만들 순 없다”면서도 “30~50 세대는 옛날 ‘강시 영화’의 향수가 있을 거라고 봤다. 그때 재밌게 봤던 그 느낌이 다시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은 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영화 <파묘> 스틸컷. 쇼박스 제공

영화 <파묘> 스틸컷. 쇼박스 제공

그는 팬데믹 이후 ‘재밌는 오락 영화’ 를 만드는 것을 1순위로 두고 <파묘>를 작업했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도 <파묘>의 반응은 좋다. 장 감독은 “모든 영화를 만들 때 어떤 ‘메시지’나 ‘사상’이 우선하지 않는다. 장르적으로 재미있는 영화, 긴장감이 있는 영화를 목표로 했다. <파묘>의 이야기는 한국 사람만 느낄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장르적 재미도 있다”고 말했다.

파묘는 유독 ‘N차관람’이 많은 영화다. 영화를 여러 번 본 관객들이 유튜브에 ‘파묘 해석’을 올리는 영상도 인기다. 장 감독은 “차 번호, 색깔, 배우 이름 하나하나 신경써서 만든다. 이번 영화는 관객들이 유독 그 의미를 너무 빨리 알아냈다”며 “캐릭터와 서사에 도움이 되기 위해 작은 디테일까지 신경쓰는 편”이라고 말했다.

영화가 인기를 끌자 영화 주변의 것들도 화제가 됐다. 오컬트 장르만 만들어온 장 감독이 사실 독실한 기독교인이라는 것도 그렇다. 영화에도 장의사 영근(유해진)이 교인으로 나온다. “지난주에 교회에 갔는데 목사님이 영화를 기독교적으로 잘 해설해줬다. ‘과거를 들춰서 회개를 해야 된다’는 주제로 해설해주시더라.”

장재현 감독. 쇼박스 제공

장재현 감독. 쇼박스 제공

갑자기 1000만 감독이 되었다는 부담감은 없을까. 그는 “1000만 감독이 되리라는 생각은 단 한번도 해보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런 생각 안하고 영화를 만들고 싶다”며 “내려올 길만 남았다는게 부담”이라고 말했다.

<파묘>의 주요 캐릭터인 화림(김고은), 봉길(이도현), 상덕(최민식), 영근(유해진) 이 인기를 끌면서 속편을 기대하는 관객도 많다. ‘새로운 이야기’를 만날 때까지 아직은 그럴 계획이 없다. “무덤이야 다른데를 파면 되지만 캐릭터는 더 재미있고 더 새로운 이야기를 만나야 한다. (그런 이야기를) 또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