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리, 포장이사서비스 소비자평가 최하위"

정유미 기자
"자동차 수리, 포장이사서비스 소비자평가 최하위"

국내 주요 서비스 시장 중 일반 병원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동차 수리 서비스와 포장이사 서비스 시장에 대한 평가는 최하위였다.

26일 한국소비자원은 21개 주요 서비스를 시장별로 각 1000명씩 총 2만1000명을 대상으로 2021 소비자 시장평가지표를 알아본 결과를 공개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평가점수는 100점 만점에 80.7점으로, 2019년 조사 때의 77.6점보다 3.1점 상승했다.

개별 시장별로는 자동차 수리 서비스 시장과 포장이사 서비스 시장이 79.8점으로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 자동차 수리 서비스 시장은 2019년 조사 때도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포장이사 서비스에 대한 평가점수는 2019년 조사 때보다는 2.6점 높아졌지만 자동차 수리 서비스 시장과 함께 소비자지향성 개선이 시급한 시장으로 분류됐다.

소비자 평가 점수가 가장 높은 시장은 83.3점을 받은 일반 병원 서비스였다.

일반 병원 서비스는 5개 평가 항목 중 선택 다양성과 비교 용이성, 신뢰성, 기대 만족도 등 4개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이어 치과 서비스, 실손의료보험 서비스 시장이 각각 81.9점, 81.5점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는 시장평가지표는 선택다양성, 비교용이성, 신뢰성, 기대만족도, 소비자 불만 및 피해 등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유관 부처와 관련 기업에 소비자지향성 개선을 지원하고 경고시장에 대해서는 심층 시장 분석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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